"세계 도시정상 회의 개막...서울,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두일 선임기자
입력 2023-09-24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 50개 도시 정상·국제기구 200명 DDP로 집결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 참석하는 세계 30개국 50개 도시 대표단이 24일 저녁 한강 세빛섬에서 모여 한복차림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은 기념촬영에 이어 이 자리에서 만찬을 주재했다 사진서울시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에 참석하는 세계 30개국 50개 도시 대표단이 24일 저녁 한강 세빛섬에서 모여 한복차림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은 기념촬영에 이어 이 자리에서 만찬을 주재했다. [사진=서울시]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이 25일 서울에서 개막한다.

세계도시정상포럼에는 아일랜드 더블린, 덴마크 오덴세, 뉴질랜드 웰링턴 등 30개국 50개 도시대표단과 유엔개발기구(UNDP),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등 22개 국제기구와 외국계 기업 관계자도 참여한다.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에게만 개최 도시 자격이 주어지는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서울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다.

서울시는 25, 26일 이틀간 '제12회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한다고 24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개막에 앞서 24일 한강 세빛섬에서 세계도시정상과 국제기구 대표단을 참석시킨 가운데 만찬을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세계도시정상포럼 첫 일정을 세빛섬에서 서울의 전통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채웠다. 시의 새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올)’을 알리고 한강을 배경으로 한 한복 기념촬영, 국악 공연 등 문화 행사를 열었다.

이어 25일과 26일에는 ‘살기좋고 지속가능한 도시: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선도하다’라는 주제로 4개 주제별 시장 포럼, 정책 현장 방문, 전시 등의 행사를 갖는다. 

25일 오후 2시 서울을 찾은 50개 도시 대표단에 대한 오 시장의 환영사와 ‘서울시’의 주제 발표로 포럼의 시작을 알린다. 
 
오 시장은 시정 핵심인 약자와의 동행을 대표하는 ‘서울런’ 과 ‘안심 소득’ 정책 성과를 공유한다. 안심소득 시범사업과 서울런 및 서울런4050, 손목닥터 9988,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책 읽는 서울광장, 서울페스타·The Lifestyle 박람회,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메타버스 서울이 소개된다.

시장포럼에서는 웰링턴, 더블린, 쑤저우, 타이베이 등 12개 도시 시장단이 각 도시의 정책 사례를 발표한다.
 
또 DDP ‘첨단 라이프스타일’ 전시관(디자인랩 2층 오픈라운지)은 27개 혁신기업의 기술과 제품으로 채워진다. 뷰티, 헬스케어, 스마트교통, 방역로봇 등 혁신기술을 선보여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알리고 서울의 첨단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해 실생활의 변화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도시 대표단, 기업 관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해 궁극적으로 우수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는 웰링턴, 키이우 등 9개 도시와의 양자회담과 우호, 친선도시 결연을 맺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