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마지막날 출근한 尹 "잼버리 끝날 때까지 지원 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8-0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태풍 '카눈' 대비 긴급회의, 국방혁신위 2차회의 등도 연속 주재

윤석열 대통령 태풍 카눈 긴급 점검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태풍 카눈 대비 긴급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88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2023-08-08 18040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태풍 '카눈' 대비 긴급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여름휴가 마지막 날인 8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상황과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6호 태풍 '카눈' 대책 등을 논의했다. 휴가 기간 중인 윤 대통령이 현안과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사실상 조기에 업무 복귀한 셈이다.
 
이날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잼버리 비상대책반'의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 수송·숙박 현황, 문화행사 등에 대해 보고를 받으며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의 지시로 전날 밤부터 가동된 비상대책반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반장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간사를 맡고 주요 부처 장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전체가 잼버리 행사가 종료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해 줄 것"을 거듭 지시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도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모인 4만5000명의 스카우트 대원들은 고국으로 돌아가면 모두가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인가에 대해 얘기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 한 분, 한 분이 대한민국의 홍보대사라는 마음으로 각국 스카우트 대원들을 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12일 종료되는 잼버리 대회를 마친 후 대통령실이 '잼버리 부실사태' 책임론이 제기되는 여성가족부 등에 대한 감찰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국회에서도 여야가 진상규명을 예고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단 성공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을 아꼈다.
 
잼버리 점검을 마친 윤 대통령은 위기관리센터에서 태풍 카눈 대비 상황을 점검하는 긴급회의를 개최해 정부와 각 지자체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를 거듭 주문했다. 

회의에는 대통령실 참모들과 국무총리, 17개 부처 장관, 주요 청장, 시도단체장들이 대면·화상으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의 태풍 대처 종합상황 △관계부처의 안전관리 대책 △지자체의 대처 상황 △잼버리 안전관리 대책 등이 보고됐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혁신위 부위원장인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등과 만찬을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응하는 '합동군사전략', 다음 달 1일 창설될 드론작전사령부의 작전 수행방안, 2024~2028 국방중기계획(방위력개선분야) 재원배분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기존에 계획된 재래식 전력증강 사업 일부를 원점 재검토하고 △대북 감시‧정찰능력 △초정밀‧고위력 타격능력 △복합‧다층 대공방어능력에 재원을 집중배분하기로 했다.

한편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자국 내 안보 문제와 태풍 카눈 등의 문제로 한국 방문을 취소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두다 대통령 방한 취소 배경에 대해 "지금 태풍이 올라오고 있어 잼버리 폐영식이 예전 계획대로 하기 쉽지 않다"며 "두다 대통령 방한 시 예정된 행사들도 기상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해 계획에 변경이 생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