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스마트 그린도시' 준공... 녹색 생태계 회복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3-08-03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1억 투입 '진영지역 기후·환경 똑똑하게 관리'

시는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녹색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사람과 자연이 다시 GREEN 도시 진영을 14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녹색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사람과 자연이 다시 GREEN 도시 진영'을 14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경남 김해시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으로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 해결에 나선다.

시는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녹색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사람과 자연이 다시 GREEN 도시 진영'을 14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환경부 공모에 선정된 ‘사람과 자연이 다시 GREEN 도시 진영’ 사업은 진영지역 공동주택 주변 유수지와 집수구역인 진영리, 여래리 폐선철로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유수지 생태복원 및 물순환 △폐선 그린라인 및 블루라인 △스마트 환경패트롤 3가지 세부사업으로 나눠 2021년부터 추진됐다. 

먼저 유수지 생태복원 및 물순환은 진영유수지의 물길회복과 수질정화식물 식재 등으로 수질 악화로 인한 악취문제를 해결했다. 또 유수지 인근 집수구역 일원의 인도, 공원에 투수블록, 식생도랑, 식생체류지 등 저영향개발기법(LID) 시설 설치로 빗물이 땅으로 스며들 수 있게 해 비점오염 저감과 토양 수증기 증발로 땅을 식혀 폭염 예방, 유수지로 모이는 유량 조절로 홍수 예방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도록 추진했다. 

뿐만 아니라 주천강 생태하천 복원사업과 연계해 진영맑은물순환센터 방류수를 유수지 상단으로 유입시켜 수량을 확보하고 비점오염을 줄여 수질을 개선한다. 

폐선 그린라인 및 블루라인 사업은 불법 경작지로 이용되거나 방치되어 있던 진영리 580m, 여래리 450m 폐선철로 구간에 탄소저감수종 식재, 산책로 조성, 투수블록설치 등으로 그린 인프라를 조성해 주민들의 쉼터 역할뿐만 아니라 폭염, 홍수 등 기후변화 대응 효과도 거두도록 했다.

스마트 환경패트롤 사업은 진영청소년수련관, 진영하모니타운, 진영한빛도서관, 진영유수지에 악취 및 미세먼지측정기를 각1대씩 설치하고 진영유수지에 수질측정기를 2대를 설치해 주민 삶의 질 저하의 주범인 악취, 미세먼지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개선되었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도시공간의 선제적인 녹색 전환으로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환경과 시민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환경도시 김해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 주요 관광지 재조명
김해관광 10선 특별전시...김해, 어디까지 가봤나요?
 
김해가야테마파크가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선정을 기념해 김해주요 관광지를 재조명하는 특별전시를 진행한다사진김해시
김해가야테마파크가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선정을 기념해 김해주요 관광지를 재조명하는 특별전시를 진행한다.[사진=김해시]
김해가야테마파크가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선정을 기념해 김해 주요 관광지를 재조명하는 특별전시를 진행한다.

특별전 ‘김해관광 10선 특별전- 김해 #가고싶다’는 가야테마파크 작은문화마당에서 올 하반기 동안 진행된다. 전시는 김해 곳곳에 숨겨진 매력적인 관광지 10곳을 사진과 미디어, 놀이 등 다양한 콘텐츠로 안내한다.

선정된 김해의 명소는 김해가야테마파크를 비롯해 김해천문대, 김해낙동강레일파크, 봉하마을,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진영역철도박물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분산성, 수로왕릉, 국립김해박물관이다.

특히 수로왕 부루마블, 입체전시 포토존, 웹드라마 상영관 `느려도 괜찮아` 등 관람객이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시 접근성을 높였다. 

가야테마파크 관계자는 "김해에서 유일하게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가야테마파크를 비롯해 매력 넘치는 김해의 관광지들을 알리기 위해 김해시 관광과와 협력해 전시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요 관광지들과 유기적인 홍보를 통해 관광도시 김해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