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에 발목 잡힌 완구업계, 사업 다각화로 재도약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7-24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P사업과 사업 대상 확대로 개선 노려…업계는 "글쎄"

사진손오공
[사진=손오공]

완구업계가 저출산 대안으로 ‘키덜트족(kid+adult)’을 정조준했다. 

24일 통계청과 완구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구산업은 20년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2003년 3705억원이던 국내 인형·장난감 관련 제조업체의 생산액은 2019년 2806억원까지 쪼그라들었다. 이 기간 사업체 수도 219개에서 69개로 줄고 종사자들도 급감했다.

국내 완구기업들은 사업다각화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완구기업 손오공은 세계적인 인형 브랜드 ‘바비’를 내세워 어린이는 물론 키덜트족의 마음 잡기에 나선다.

영화 ‘바비’ 개봉을 앞두고 ‘너도 바비가 될 수 있어, 너도 무엇이든 될 수 있어’ 프로모션을 전개한 것이 대표적이다.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영화 바비에 등장하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는 완구세트를 선보였다.

1세대 국산 완구 기업인 오로라월드는 버추얼 유튜버(이하 버튜버) 사업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버튜버는 실제 인간이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 자신의 표정·몸짓 등을 실시간으로 따라 하는 아바타를 내세워 방송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오로라월드는 ‘윤(Yoon)’, ‘아민(Min)’, ‘혜규(Q)’, ‘세계(Kei)’, ‘비한(Han)’ 등 총 5명의 멤버로 구성된 보이그룹 ‘이진법소년들(오바이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초이락컨텐츠컴퍼니는 매년 선보이는 헬로카봇, 터닝메카드 시리즈 외에 신규 IP인 ‘차징 탑스피너’를 출시해 실적개선을 노리고 있다.

차징 탑스피너는 과거 탑블레이드와 같은 팽이에 피젯스피너를 결합한 완구며 10년 만에 기획된 팽이 배틀물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선 국내 완구산업이 침체 국면을 벗어나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출산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00년 63만 7000명이던 출생아 수는 지난해 24만 9031명까지 줄며 연간 출생아 수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 완구기업들이 IP 등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글로벌 완구 제품 확산과 자연적인 인구 감소 문제까지 더해져 시장 침체를 극복하고 살아남긴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국내가 아닌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사업을 확장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