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 치유관광 플랫폼 도약 '잰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6-29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천시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 [사진=제천시]



충북 제천시가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 조성을 통해 국내 최고 웰니스 치유관광지로 도약할 전망이다.
 
웰니스(Wellness)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2000년대 이후 등장해 코로나를 거친 지금은 관광에 필수적 요소로 자리잡았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의 조성을 목표로 설계 변경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이 사업에는 제천이 가진 최고의 자산들이 총동원됐다. 현존 국내 최고(最古) 관개저수지인 의림지, 이와 함께 천년을 이어온 의림지뜰, 대내외로 유명한 ‘자연치유’ 도시 브랜드, 친환경 농업 환경 등을 모두 엮어 획기적인 규모의 치유관광 플랫폼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 단위에서는 이례적으로 총사업비 1763억을 투입해 제천도심과 의림지를 연결하는 삼한의 초록길 일원에 총면적 195만4000㎡(59만2000여평) 규모를 개발한다.
 
그동안 민선 8기에 들어서는 사업 경제성과 당위성을 확보하고, 경제성 있는 추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대대적인 보완책 수립에 몰두했다. 이를 위해 작년부터 올해 초순까지 사업성 분석 및 콘텐츠 보강을 진행하고, 의원간담회, 시민설명회 등 구체화 및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6개 테마공간을 농경치유테마구역 3개로 압축해 기 설계안 대비 424억원 공사비를 절감했다. 예산은 줄이되 필요한 테마는 꼭 담아가겠다는 의지다.
 
시는 오는 상반기 내 사업계획의 수정·보완을 완료하고, 추후 필요한 행정절차(실시계획인가, 토지수용재결, 문화재 시굴조사 등)이행을 거쳐 내후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공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의림지뜰 자연치유특구 조감도(안). [사진=제천시]



시는 의림지뜰 친환경농업단지 148만3248㎡(44만9000여평)를 배후로 자연치유단지 47만1152㎡(14만3000여평)를 조성해 농경치유테마파크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자연치유단지는 각각 △자연치유공간(지방정원, 목재문화체험장, 휴식공간) △농업체험공간(경관농업, 포토스팟, 약초음식 체험, 의병창의마을) △문화놀이공간(무동력 놀이시설, 상상마당극장, 반려동물 놀이터 등)으로 구체화될 전망이다.

과거 의림지가 관개 수리시설로 삼한시대부터 농경문화를 이끌어왔다면 이 역사성을 관광객 유입, 일자리 확보 등 현대적으로 승화시켜 수익을 창출해 시민에게 혜택을 돌리고, 추후 한방-천연물-농업 융합을 통한 6차산업화로 엮어 큰 틀의 미래 먹거리까지 만들어 내겠다는 게 시의 각오다. 이곳을 제천의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볼 수 있는 명품 관광거점 랜드마크로 키워내겠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아직 넘어야할 산도 많다. 사업구역 보상 협의도 그렇거니와 문화재 조사를 위한 작업에도 착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실시계획 인가 완료 후 토지보상법에 따라 적법하게 협의되지 않은 토지를 수용·재결한 뒤 조속히 문화재 조사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지역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획기적인 체류형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과 지역주민, 나아가 국내외 방문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