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호 해군참모총장 "다자 연합훈련 확대·해양안보협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6-08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서 제16회 국제해양력심포지엄 개최

 8일 시그니엘 부산 호텔에서 열린 제16회 국제해양력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8일 시그니엘 부산 호텔에서 열린 제16회 국제해양력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해군]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은 8일 “해군은 안보협력 확대를 위해 다자 연합훈련을 확대하고, 다양한 국가들과 해양안보협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이날 시그니엘 부산 호텔에서 열린 제16회 국제해양력심포지엄 개회사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하는 포괄적인 안보위협에 개별국가의 힘만으로 대응하는 건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도 축사에서 “대한민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유·평화·번영의 인도·태평양전략’을 발표했다”며 “강한 해양력과 해양 중심의 안보협력 활동은 이 전략의 중점 추진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국제해양력심포지엄은 해양안보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다자간 해양안보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학술회의다. 1989년 처음 시작된 이래 격년제로 열리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괄적 협력과 해양안보’ 주제로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 구현을 지원하고, 국가 해양력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해양력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공감도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에는 국회 국방위원장인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여야 국회의원과 이 장관, 이 총장, 안병석 한·미연합군 부사령관, 역대 해군참모총장, 해군발전자문위원 등 국내·외 외교·안보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과 연계해 다수의 외국군 대표단이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해군은 “변화하는 해양안보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각국과 협력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 군사외교활동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