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 방역기준 위반시 사육제한…오리 휴지기 손실보상 제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6-0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주 북구, 구제역 예방 긴급 방역
    (광주=연합뉴스) 22일 오전 광주 북구청 동물정책팀 방역반 직원들이 한 축산농가에서 구제역 예방을 위한 긴급 방역을 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구제역 발생 지역과 인근지역에 대해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 2023.5.22 [광주 북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ny@yna.co.kr/2023-05-22 14:31:51/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5월 22일 오전 광주 북구청 동물정책팀 방역반 직원들이 한 축산농가에서 구제역 예방을 위한 긴급 방역을 하고 있다.[사진=광주 북구]



앞으로 가축 사육농가가 중대 방역기준을 위반해 다른 지역으로 가축 전염병을 퍼지게 한 경우, 가축 사육이 제한되거나 시설을 폐쇄하는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령' 개정·공포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정에 따라 가축 사육농가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고용신고·교육·소독 등을 하지 않아 가축전염병이 발생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퍼지게 한 경우 1회차 위반시 경고, 2회차 사육제한 1개월, 3회차 사육제한 3개월, 4회차 사육제한 6개월, 5회차 위반시 폐쇄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다만 위반행위가 사소한 부주의 등 사유일 경우에는 그 처분의 2분의 1까지 감경할 수 있도록 하고, 위반 행위가 고의나 중대한 과실 등의 경우에는 사육제한기간에 최대 2개월)을 가산할 수 있도록 했다. 

겨울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오리 사육제한에 따른 농가의 손실 보상도 제도화 했다. 그간 사업지침으로 운영된 오히 휴지기에 따른 보상을 시행령에 그 근거해 국비 50%, 지방비 50%로 부담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지방자치단체장의 오리 사육제한 명령과 관련해 농식품부가 고병원성 AI의 발생 위험도가 높은 지역을 지정하도록 했다. 

이밖에 현재 구제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 총 12종인 가축전염병 발생 정보공개 대상 가축전염병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추가했다. 

정부는 이번 시행령을 사전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고병원성 AI 특별방역대책이 시작되는 올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가축전염병 발생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사전 홍보를 충분히 할 것"이라며 "축산농가에서 이번에 개정된 방역기준 이행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