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특별법 다음 달부터 시행... 국토부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관련 절차 최대한 단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종현 기자
입력 2023-05-25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통과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우선변제금을 무이자로 대출해 주고 정부가 경·공매 대행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등을 골자로 하는 전세사기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이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과된 특별법은 전세사기피해자를 신속 지원하기 위해 공포 즉시 시행되며, 국무회의를 거쳐 다음달 1일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다음 달부터 법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피해자 신청 및 결정 세부 절차, 위원회 구성 및 운영방안 등을 담은 시행규칙은 입법 예고 등 관련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제정·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대통령령에 규정이 필요한 조세채권 안분, 정부 조직 구성 등의 사항은 법 시행 1개월 후인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은 법 시행 즉시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관련 서류를 갖춰 전세사기피해자 신청이 가능하다. 

피해자 신청을 받은 임차인은 관할 지자체의 조사 및 국토부 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60일 내에 전세사기피해자 여부를 결정받아, 특별법에 따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30일 내에 이의신청도 가능하며, 20일 내 재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국토부는 특별법의 이행을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를 통해 준비 중이다. 이달 26일 각 시·도 담당자들이 참석하는 실무회의를 개최해 업무 매뉴얼을 배포·설명하고 지자체별 이행준비 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긴급한 경·공매 유예·정지 조치가 필요한 신청과 관련해 인천·부산 등 지자체에 실시 중인 사전신청 결과를 법 시행과 동시에 제출받아, 위원회를 개최하고 조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전세사기 피해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은 주거 안정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별법이 차질 없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