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美에 반도체 보조금 요건 완화 요청 "中서 10% 증산 허용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5-24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미국 반도체법(CHIPS Act) 보조금과 관련해 중국 내 증산 제약을 완화해줄 것을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관보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미 상무부가 지난 3월 공개한 반도체법 가드레일(안전장치) 조항 세부 규정안에 대해 이 같은 내용의 공식 의견을 제출했다.
 
전날 관보에 게시된 의견서 공개본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가드레일 조항을 미국에 투자하는 기업에 부당한 부담을 주는 방식으로 이행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미국 정부가 규정안에 있는 '실질적인 확장(material expansion)'과 '범용(legacy) 반도체' 등 핵심 용어의 현재 정의를 재검토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가 지난 3월 발표한 반도체법 보조금 지원 관련 가드레일 세부 규정에는 미국 보조금을 수령한 기업은 수령 시점 이후 향후 10년간 중국 등 우려 국가에서 첨단 반도체 제조 역량을 5% 넘게 확충할 수 없다. 이전 세대의 범용 반도체는 신규 라인 추가 또는 생산 능력의 10% 이상 확장이 제한된다.
 
한국 정부는 이처럼 제약된 확장 규모를 늘려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첨단 반도체의 경우 5%로 제시된 규모를 10% 내외로 늘려 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정부 보조금을 받더라도 중국에서 더 많은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게 해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 상무부가 범용 반도체를 △로직 반도체는 28㎚(나노미터·10억분의 1m) △ D램은 18㎚ △ 낸드플래시는 128단으로 정의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이 기준도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 반도체산업협회(KSIA)도 상무부에 의견서를 제출하고 특허사용계약은 '기술 환수' 조항의 '공동 연구'에서 제외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협회는 우려국과 특허사용계약을 차단할 경우 반도체 생태계에 필요한 일상적인 사업 거래에 지장을 준다고 했다. 반도체 보조금을 받는 기업이 전략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의견서를 제출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다. 삼성전자는 보조금 환수 조항과 관련해 상무부가 일부 용어를 명확히 할 것을 제안했다.
 
상무부는 전날 의견 접수를 마감했다. 연내에 확정된 규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미국에 호구잡힌 대한민국 윤석렬 정부는 경제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중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