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45년만에 역사 속으로 … '한화오션' 공식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05-23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최종 완료하고, ‘한화오션’을 공식 출범한다.

대우조선해양은 23일 오전 개최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명을 ‘한화오션㈜(Hanwha Ocean Co., Ltd.)’로 변경하는 내용을 포함한 정관 개정과 9명의 신임 이사 선임 등의 모든 의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화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 자회사 2곳 등 5개 계열사가 약 2조원의 유상증자 자금을 출자, 한화오션의 주식 49.3%를 확보해 대주주가 됐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16일 본계약 체결 이후 6개월여 만에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그룹 계열사 한화오션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한화오션의 대표에는 권혁웅 부회장이 선임됐다. 사내이사로는 김종서 사장과 정인섭 사장이 선임됐다. 김종서 사장은 상선사업부장을 맡고, 정인섭 사장은 거제사업장 총괄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돼 경영에 참여한다.

김 부회장은 신재생에너지, 방산, 항공우주 등에서의 기존 역할을 고려해 기타비상무이사로 경영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사회 멤버로 한화오션의 빠른 경영정상화와 해외시장 확장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는 게 한화 측의 설명이다.

특히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의 경영정상화와 체질 개선을 지원한다.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을 통해 한화그룹을 ‘친환경 에너지 가치사슬 메이저’, ‘국가대표 방산 기업’, ‘해양 솔루션 리더’로 거듭나게 한다는 계획이다.

그룹의 유력 후계자인 김 부회장이 조선부문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두고, 업계에서는 한화그룹이 추후 함정 사업에 본격적인 투자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 등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화 방산부문과 조선부문의 동반성장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이 밖에 사외이사로 이신형 대한조선학회 학회장, 현낙희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조지 P. 부시 마이클 베스트 앤 프리드리히(Michael Best & Friedrich LLP) 파트너, 김재익 전 KDB인프라자산운용 대표이사, 김봉환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등이 선임됐다.

대우조선해양을 품은 한화그룹의 최우선 과제는 수익성 개선 및 재무구조 안정이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손실은 1조6136억원으로 10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중이다. 2021년부터는 적자규모가 연간 1조원을 넘어섰다. 올해 1분기 기준 부채비율도 1858.33%에 달한다.

다만 한화그룹의 재무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대우조선해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잔량은 40조원으로 향후 4년 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 특히 신조선가가와 부가가치가 높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 비중이 절반을 넘어 빠른 실적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한화그룹 방산부문과의 동반성장 효과를 통해 특수선(군함) 사업 강화와 그룹의 수소, 천연가스 사업과 연계된 추가 수주도 기대되고 있어 실적 정상화가 예상보다 빠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당초 최대 난제였던 노동조합과의 마찰도 예상보다 심각하지 않은 상황이다. 일부 사무직을 중심으로는 합병에 따른 고용안정에 대한 불안감이 존재하나, 일손이 부족한 현장직에서는 한화그룹이 약속한 고용승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노조 조합원들의 주요 구성원이 어느정도 고용안정이 보장된 현장직인 만큼 향후에도 한화그룹과 큰 마찰이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한화오션이 출범한 만큼 본격적인 조직개편이 있을 예정”이라며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현장직은 오히려 인력을 충원하려고 하는 반면, 사무직에서는 다수의 퇴직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거제시 소재 한화오션 조선소[사진=한화오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