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떠나는 '1기' 김성문 부장, 지도부에 "건강한 조직 아냐" 쓴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5-22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성문 공수처 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성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부장검사가(56·사법연수원 29기) “내부의 비판적 의견을 외면하는 조직은 건강한 조직이 아니다”라며 공수처 지도부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부장검사는 지난 19일 이메일을 통해 직원들에게 발송한 사직 인사글 ‘공수처를 떠나며’에서 이같이 비판했다. 김 부장검사는 2021년 공수처 출범 시 임용된 ‘공수처 1기’ 검사다.
 
김 부장은 “공수처 근무 기간은 저의 공직 생활 중 몸은 가장 편했던 반면 마음은 가장 불편한 시기였다”면서 “다른 수사기관과의 관계 정립과 비판적 언론과 국회를 보는 시각과 대응 방향 등을 두고 법원 출신 간부들과는 다른 의견을 개진해왔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공수처는 수사기관의 컨트롤타워다’, ‘검찰이 일부 언론과 짜고 공수처를 죽이려 한다’ 등 말이 수시로 오가는 간부회의에서 저의 다른 의견이 받아들여질 여지는 많지 않았다”면서 “다른 기관을 무시 또는 적대시하는 듯한 태도는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김 부장은 “검사·수사관들이 잇달아 사직 의사를 밝히던 2022년 여름경 진솔한 토론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자고 제안했지만 오히려 ‘사직하는 사람이 무책임하다’는 취지로 비난하는 말이 들렸다”면서 “비판적인 저의 태도에 대해 ‘내부총질’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럴듯한 수사 성과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는 인식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현행 공수처법이 수사 대상 범죄를 협소하게 규정하는 상황에서 조급하게 수사 성과만 강조하면 오히려 많은 문제점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장은 마지막으로 “공수처 관련 기사가 나올 때마다 ‘보안이 취약하다’고 하는데 수사 등 업무 관련 기밀과 무관한 일에 관한 보도를 보안과 결부시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비판적인 보도가 있다면 먼저 자신의 언행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도 언급했다.
 
김 부장은 2000년 수원지검 검사를 시작으로 사법연수원 교수와 부산지검 외사부장, 서울서부지검 공판부장 등을 역임하고 2017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한 바 있다. 이어 지난 2021년 공수처 수사2부장을 맡고, 지난해 10월부터는 인권수사정책관을 담당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