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목표액 80% 임박…"목표 넘겨도 연말까지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기자
입력 2023-05-22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특례보금자리론이 공급 목표 중 78%를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액 도달 시점이 6~7월로 조기 달성될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목표액을 넘겨도 올해 말까지 특례보금자리론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22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특례보금자리론은 지난달 30일 기준 13만7079건, 30조9408억원 규모를 신청받았다. 이는 공급 목표인 39조6000억원 중 78%다. 소득 요건이 없고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특례보금자리론이 인기를 끌면서 대출 액수가 빠르게 늘어났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지난 1월 말 정부가 기존 보금자리론과 안심전전환대출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한 상품이다. 9억원 이하 아파트에 대해 연 4% 초반 고정금리로 최장 50년, 최대 5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특례보금자리론 재원은 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하는 주택저당증권(MBS)이다. 재원이 소진되면 MBS를 더 발행해 자금을 추가로 마련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특례보금자리론이 연내 공급 목표액을 넘기더라도 관계 부처와 협의해 연말까지 상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원이 소진되면 당장 공급이 불가능한 시스템은 아니지만 MBS 발행 시 보증 재원이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있어 관계 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가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높다. 지난 18일 기준 시중은행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3.97~5.95%다. 금리 하단이 3%대로 내려와 특례보금자리론(일반형, 만기 10년) 4.25%보다 낮다.
 
이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했다가 취소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당국은 앞으로 공급 속도가 연초보다 느려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