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업계 "9월 종료 코로나 대출, 상환유예 추가연장"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5-16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합위기 소상공인 상환의지·회복기간 고려 필요

[사진=소공연]


소상공인업계가 오는 9월 말 종료되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에 대한 추가 연장을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는 16일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대출 상환유예 조치가 오는 9월 종료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제도의 추가 연장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소공연은 “소상공인은 아직 정상적으로 대출 상환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매출과 수익을 회복하지 못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상환유예를 종료하고 본격적인 원금상환을 압박하는 것은 불쏘시개를 지고 불 속으로 뛰어들라고 하는 것과 같다”고 호소했다.

올해 초 소공연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경영 성과에 대해 응답자의 75.7%가 ‘나쁨’, 전년 같은 달 대비 매출은 85.1%가 ‘감소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63.4%가 1년 전 대비 부채액이 ‘늘었다’, 89.7%가 ‘현재 대출 이자 부담으로 힘들다’고 답했다.

경기 악화로 부채가 늘어난 데다, 기준금리가 급격하게 인상되는 것과 맞물려 이자 비용까지 대폭 증가한 결과다.

이런 가운데 올해 1분기 전기료 30%, 가스비 37.1%가 인상된 데 이어 2분기에도 전기료 kWh당 8원, 가스요금 MJ당 1.04원 인상이 확정돼 소상공인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소공연은 “현장에서는 코로나로 3년 4개월 동안 크게 앓은 만큼 회복 기간도 3년 4개월은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이러한 목소리를 반영해 오는 9월 종료를 앞둔 소상공인 대출 상환유예 조치를 만기 연장에 준해 추가 연장 조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