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이영 "정책 원팀으로 '중소·벤처 50+' 실현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05-15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영 중기부 장관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 납품대금연동제·복수의결권 등 중기업계 숙원 해결 자평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5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글래드 여의도 호텔에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1년간 추진한 주요 정책의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중소기업의 수출과 매출이 각각 50% 이상을 기여하는 ‘중소·벤처 50+’ 비전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장관은 1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중기부와 유관기관, 협·단체가 정책 원팀으로 뭉쳐 중기부 정책 비전이 현실이 되는 날까지 묵묵하게 진격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지난 1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역점 정책과제들을 발표했다.

지난 1년 간의 대표 성과로는 △소상공인의 온전한 손실 보상 △동행 축제의 성공적 개최 △헤이 이태원 프로젝트 △납품대금 연동제 법제화 △복수의결권 제도 도입 등을 꼽았다.

중기부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창업대국 도약 △중소기업 디지털화 촉진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등을 이끌어갈 청사진을 새롭게 제시했다.

먼저 창업‧벤처 분야에서 범부처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을 수립한다. 이 장관은 “대책에 포함될 사업 중 일부만 말하면 현재 17개 지방중기청이 있는데, 사이버공간에 18번째 중기청을 만들 계획”이라면서 “기존에 나온 스타트업 정책에서 디지털 경제 부문을 보완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규제 뽀개기를 위해 핵심규제를 100개 선정해 하나씩 해결하고, 네거티브 규제특례인 글로벌 혁신특구를 ‘한국형 혁신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규제뽀개기는 범정부 차원에서 벤처·스타트업의 성장을 막는 핵심규제 100개를 선정해 집중 완화하는 대책이다.  

중소기업 분야에서는 디지털화 촉진 전략을 수립하고 스마트 공장 고도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다. 중소‧벤처기업이 수출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외진출 지원거점 확대 및 전문인력 확충 등도 함께 추진한다.

소상공인‧상생 분야에서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에 방점을 맞췄다. 소상공인이 경제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 안전망을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끝으로 대기업‧중소기업이 윈‧윈할 수 있는 상생 프로젝트로서, 함께 성장하는 국민운동도 추진한다. 이 장관은 “윤석열 정부에서 중기부의 목표는 ‘50+’”라며 “이미 중소기업이 대한민국 전체 고용의 81%를 차지하고 있고 수출은 40%, 기업 매출 비중도 47%에 이르는 만큼 다양한 전방위 지표에서 50% 이상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기되는 개각설에 대해서는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임명을 받은 만큼, 그에 대한 철회 역시 대통령의 뜻에 따라야 하는 게 국무위원의 의무”라면서도 “다만 정치적인 맥락에서 중기부의 노력이 폄하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