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확진자 '격리 의무' 이달부터 전면 해제···이르면 11일 결정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기원 기자
입력 2023-05-09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 이달부터 전면 해제···이르면 11일 결정
이르면 이달 말부터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가 전면 해제될 전망이다. 

9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오후 위기평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낮추고 격리의무를 완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코로나 격리 의무 해제 여부는 오는 11일이나 12일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확정한다. 

전날 자문위는 코로나19 위기 단계 조정 로드맵 중 1·2단계를 통합 시행해도 무리가 없다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위기 조정 로드맵에 따르면 1단계는 코로나 위기 경보를 ‘경계’로 낮추고, 격리 의무 기간을 5일로 단축한다. 2단계는 코로나의 감염병 등급을 4급으로 낮추고 격리 의무를 완전 해제하는 것이 골자다. 
尹대통령,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에 박민식 보훈처장 지명
윤석열 대통령은 9일 박민식 현 국가보훈처장을 초대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박 후보자는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장관으로 정식 임명된다. 보훈부도 이르면 6월 초 출범할 전망이다.
 
1965년 부산에서 출생한 박 후보자는 서울대 외교학과 재학 중이던 1988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무부에서 일하다가 1993년에는 사법시험에 합격, 사법연수원 25기로 약 10년 동안 검사 생활을 했다. 원칙을 앞세운 수사로 '불도저 검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후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소속으로 18·19대 국회의원(부산 북·강서구)을 역임했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후보 캠프에 합류해 선거대책본부 전략기획실장 등을 지냈고, 당선 후에는 당선인 특별보좌역에 임명됐다.
전승절 맞은 러시아, 우크라에 대대적 공습
러시아가 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약 15발에 달하는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방공시스템으로 러시아의 미사일 모두를 격추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이날 전승절을 맞아 우크라이나를 향해 공격을 퍼부었다. 전승절은 1945년 2차 세계대전에서 구 소련이 나치 독일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것을 기념하는 러시아의 주요 기념일 중 하나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3월 초 이후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최근 들어 대대적인 공격에 나서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이 이날 밤새 우크라이나 전역을 향해 25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가운데 23발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검찰, '주가조작 혐의' 라덕연 대표 자택서 체포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해당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되는 라덕연 H투자컨설팅업체 대표(42)를 체포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합동수사팀은 이날 오전 10시 25분 무렵 체포영장을 통해 라 대표를 자택에서 체포하고 검찰청사로 압송했다.
 
검찰은 범죄수익 은닉 혐의(자본시장법·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와 시세조종, 미등록 투자일임업 등을 적용해 라 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8일 라 대표와 주가조작에 개입한 측근들을 피의자로 신분으로 조사한 바 있다. 수사팀은 경찰에서 통정거래에 사용한 휴대전화 등의 증거도 인계받았다.
 
검찰은 앞서 서울 강남구의 H사 사무실과 송파구 소재 라 대표 사무실, 관련자 주거지 등에 대한 강제수사를 진행하고 라 대표 등의 계좌도 추적해왔다.
검찰 "김남국 '코인 이상거래' 관련 FIU 자료 확인해 검토"
검찰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41)의 코인 거래 의혹을 ‘이상 거래’로 분류한 금융정보분석원(FIU)에게 관련 거래 자료를 넘겨 받고 이를 검토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은 FIU로부터 김 의원의 이상거래 통보 관련 자료들을 넘겨 받고 이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FIU가 자체 판단 준거에 따라 거래 내역을 분석하고 이를 이상거래로 판단했을 것이라는게 검찰 측의 입장이다.
 
검찰은 지난해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 유입된 코인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관련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