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가는 한전 대책] "한전공대 아니고 한국에너지공과대예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5-04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남 나주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공대 전경.[사진=한국에너지공대]


일명 '한전공대'라고 불리는 한국에너지공과대(KENTECH·켄텍)가 비리의 온상으로 지목돼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켄텍은 문재인 정부 국정 사업으로 에너지 분야 우수 인재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 3월 개교했다.

현재 켄텍 설립·운영에 드는 비용은 한국전력공사(한전) 등 발전 공기업이 출연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그러나 눈덩이 적자에 허덕이는 한전과 자회사들이 올해까지 지원한 출연금만 3312억원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다만 갓 문을 연 켄텍의 경우 당장은 강의동 건설 등 인프라 구축에 큰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전 정권 사업이라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비판을 제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이미 등교 중인 학생들만 중간에 끼여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다. 정치권과 언론 등의 배려가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한전공대' 별칭에도 입사 특혜 없어...학생들은 '불안'
에너지 분야 특화 교육기관인 켄텍은 입학 정원 100명으로 교수 1명당 학생 10명 꼴이다. 학비는 물론 기숙사비도 전액 면제된다. '액티브 러닝 클래스룸(ALC·active learning classroom)'이라 불리는 강의실에서 연구 중심의 수업이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추진된 사업이라 '문재인표 대학'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여기에 한전에서 2019년부터 2031년까지 학교 설립과 운영 유지에 약 1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하면서 '한전공대'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한전 비용으로 운영되는 탓에 켄텍 졸업장이 한전 입사를 보증한다는 말이 나돌지만 사실이 아니다. 켄텍 관계자는 "설립 전 가칭으로 쓰인 데다 한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한전공대라는 말이 계속 회자된다"면서도 "한전 취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한전 측도 "켄텍 졸업생이 한전 취업을 원하더라도 다른 응시자와 동일한 잣대로 평가 받게 된다"고 선을 그었다.

실상과 다른 정치권의 비판에 학생들은 심리적 타격을 입고 있다. 학생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다른 대학을 갈 걸 그랬나. 한전이 망하고 민영화 루트를 밟는 것 아닌가" 등 불안감을 토로하는 글들이 넘친다.

일부 학생은 "언론 등에서 (켄텍을 향한) 비판이 거센데 부화뇌동하지 말자"라거나 "학생 한 명을 3명의 교수가 지도하는 '트리플 어드바이스' 수업 등 장점이 많은 학교"라며 마음을 다잡고 학업에 매진하는 모습도 보였다.

켄텍 재학생의 상당수는 한전 취업보다 글로벌 기업이나 에너지 관련 벤처기업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갓 개교, 초기비용 투입 불가피...인재 양성 주목해야 
여당인 국민의힘은 한전이 켄텍에 지나치게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 걸 적자 발생 요인 중 하나로 꼽는다. 

그러나 지난해 3월 건물 한 채로 개교한 켄텍은 강의동, 연구동, 도서관 등 필요한 인프라를 계속 구축해 나가야 할 처지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에 따라 한전과 자회사들이 설립과 운영 주체로서 출연금을 계속 부담할 수밖에 없다.

올해 말까지 행정·강의동과 정식 기숙사가 준공될 예정이며, 추가 연구시설과 컨벤션, 체육관 등 중장기 시설은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윤석열 정부 역시 원전과 재생에너지 발전 등 에너지 산업 발전을 주요 국정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에너지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막아 설 필요는 없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한전 관계자는 "아무리 적자라고 해도 미래를 위한 투자는 해야 된다"며 "미래를 위한 인재 투자라는 관점에서 학교를 설립한 만큼 지원도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