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美 기밀문건, 지난해 2월 우크라 침공 직후부터 유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4-22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기밀문건 유출의 피의자 잭 테세이라로 추정되는 인물. [사진=페이스북]


미국 기밀문건 유출의 피의자 잭 테세이라가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부터 최근까지 관련 기밀 자료를 채팅방에 유출했다고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는 테세이라와 신상이 일치하는 디스코드(게임 채팅 플랫폼) 사용자가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600명 규모의 채팅그룹에 전쟁 발발 이틀도 안 돼 기밀정보를 올리기 시작한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당초 보도된 시점보터 훨씬 이른 시기부터 다수에게 기밀 정보가 노출됐던 것이다.

앞서 테세이라는 작년 10월쯤 디스코드에서 만든 소규모 채팅그룹에 기밀자료를 공유하기 시작했고, 온라인에서 해당 자료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시작된 것은 올해 1월부터로 알려진 바 있다.

NYT 등에 따르면 새로 밝혀진 기밀문건은 이전에 테세이라가 썼던 이용자명으로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이용자는 자신이 미 공군 정보부대에서 일한다고 소개했으며 그가 올린 영상과 사진, 생일 축하 인사를 받은 날짜 등은 테세이라의 가족들의 소셜미디어 게시 내용과 일치했다.

NYT는 첫 유출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48시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당시 이 이용자는 채팅그룹에 "병력의 3분의 1이 침략에 동원됐다는 펜타콘(미 국방부) 문서를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회원들에게 "공개된 정보보다는 좀 더 많이 알고 있다. 미 공군 정보부대에 몸담은 특전"이라며 "내 직업은 대부분의 정보국 사람을 넘어서는 특권을 부여해 준다"고 과시했다.

국가안보국(NSA)이나 중앙정보국(CIA) 등 기밀정보 출처를 언급하며 향후 전황을 '암시'하려는 내용의 글도 있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철수하기 이틀 전인 지난해 3월 17일에 관련 자료를 올리면서 "NSA에서 발견했다. 몇 가지 큰 뉴스"라며 "러시아가 키이우 서쪽에 있는 군대를 계획에 따라 철수하려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NSA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며 전쟁 관련 최신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자신이 일하는 군사기지에서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글도 있었다. 그는 한 대화에서 보안상 접근 제한 구역인 '특수비밀정보시설(SCIF)'로 자신이 들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밖에 사는 이용자들에게는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보내면 내가 아는 것을 말해줄 수 있다"조 제안하기도 했다. 외국 관련 내용을 살펴볼 때는 영국 정보기관인 정보통신본부(GCHQ) 사람들과 일한다고 얘기한 적도 있었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전 전황부터 동맹국 도청 정황 등 민감한 정보가 대거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제적으로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미 당국은 수사에 나섰다.

지난 13일 연방수사국(FBI) 요원들은 매사추세츠주 방위군 공군 소속인 21세의 테세이라를 체포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