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K-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계획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4-14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대 전략, 40개 핵심과제에 4조1816억원 투입…비전 선포식 개최

[사진=전라북도]

전북도가 보유한 문화자산에 창의성과 첨단기술을 더해 대한민국의 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으로 우뚝 서기 위한 발걸음을 본격 내딛는다. 

도는 14일 김관영 도지사와 도의회, 유관기관단체, 기업체, 시·군, 전문가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K-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전라북도’ 비전 선포식을 통해 ‘K-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조성계획은 문화·체육·관광의 정책 목표와 10대 핵심전략, 40대 실행과제, 산업거점 개념, 분야별 거점화 전략, 추진체계 등이 담겨 있다.

특히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동안 4조1816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오는 2026년도까지 문화·체육·관광자산을 글로컬 콘텐츠로 발굴·생산·체험·소비할 수 있는 ‘국제적인 산업거점’을 육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전라북도 문화산업화의 초석을 다진다는 정책목표를 제시했다.  

10대 전략은 문화 분야에서는 △K-크리에이티브 문화기반 조성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문화인프라 확충 △역사문화자원의 콘텐츠 산업화 △살아있는 유·무형 역사 자원 활용기반을, 관광 분야서는 △신성장 관광콘텐츠 육성 △치유관광·역사 문화 거점 저상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을, 체육 분야에서는 △스포츠 인재양성 및 산업클러스터 조성 △태권도 산업 집중을 통한 성지화 △생활스포츠 산업화를 통한 확장을 각각 내세웠다.

이중 문화분야는 초기 창업기업 위주의 단편적 지원에서 탈피해 인력-생산-창조-유통-소비생태계가 유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천년의 전북문화를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북의 특화된 문화유산을 디지털 자원화하는 등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창조하고, K-문화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전북의 문화콘텐츠가 K-문화의 기준이 되는 기반을 조성해 지역의 문화·경제적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관광분야의 경우, 새로운 지역관광수요에 맞는 신(新)성장 관광콘텐츠도 육성한다. 

대한민국 맛의 수도답게 전북만의 미식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관광객의 장기 체류를 유도하는 관광지와 축제를 연계 육성하는 등 국제관광도시로서 면모를 갖춰 나가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전북의 최대 장점인 청정자연과 전북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역사 종교자원을 활용해 미래관광산업의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는 웰니스 관광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밖에 체육 분야는 유소년 스포츠 콤플렉스와 지역거점 국가대표 선수촌 건립, 선수들과 훈련 정보를 공유하는 스포츠기업 R&D 지원센터 등 스포츠 제품 기업 육성, 국제태권도사관학교 설립 등을 통해 거점화에 나서기로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은 가장 한국적인 전통문화는 물론 쉼과 치유를 위한 생태환경까지 K-콘텐츠를 풍성하게 지닌 곳인 만큼, 유·무형의 자산을 폭넓게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며 “문화·체육·관광의 자산을 산업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신성장동력 확보, 지역균형발전 등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거두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