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아파트 거래량도 넘었는데... 전세사기에 '애물단지' 된 빌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4-11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파트 대체재로 주목받았던 빌라(연립·다세대주택) 시장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 다세대·연립(빌라) 주택지 일대. [사진=연합뉴스]


집값 급등기에 아파트 대체재로 주목받았던 빌라(연립·다세대주택) 시장에 찬바람이 거세다. 전세사기 사건 여파로 선호도가 낮아진 데다 정부가 대출과 세제·청약 등 규제 완화에 나서면서 수요가 빠르게 줄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한국부동산원 주택 거래량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 2월 전국 빌라 매매 거래량은 7021건을 기록했다. 전체 주택 거래량(7만7490건) 중 9.1%에 해당한다. 2006년 통계 작성 이래 월별 기준 가장 낮은 수준이다. 
 
서울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 2월 서울 빌라 매매 거래량은 1572건이었다. 1년 전 같은 기간(3782건) 대비 50.5% 감소했다. 서울 주택 전체 거래(3975건)에서 빌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37.4%로 2021년 1월 이후 처음으로 아파트보다 거래 비중이 낮았다.

거래량이 줄면서 매수심리와 매매가격도 떨어졌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빌라 매매수급지수는 81.7로 전국 평균치(82.3)보다 낮았다. 매매수급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낮으면 시장에 집을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KB국민은행 주택가격 동향 조사 결과 서울 연립주택 3.3㎡당 전세 평균가격은 지난해 11월 기준 422만원을 찍은 뒤 지난달 415만원까지 떨어졌다. 

빌라 시장은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아파트 대체재로 호황을 누렸다. 아파트 값이 급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빌라에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몰렸다. 이에 2020~2021년 월별 기준 빌라 거래량이 아파트를 뛰어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전세사기 사건이 불거지고 올해 초 정부가 1·3 부동산 대책과 대출·청약 규제 완화 조치 등을 발표한 영향으로 환금성과 가격 탄력성이 낮은 빌라보다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전세 사기 방지 대책으로 보증보험 문턱이 높아져 매수세는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정부는 전세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빌라 시세 기준 매매가가 아닌 공시가 대비 140%로 잡고 오는 5월부터 매매가 대비 전셋값 비율이 100%가 아닌 90% 안에 들어와야만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세금 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공시가격 대비 150%에 전세가율 100%였던 기존과 비교하면 보증한도가 126%로 축소되는 것이다.

현장에서는 벌써부터 보증보험 가입 기준에 맞춰 기존 전세가보다 수천만 원 내린 가격에 전세 매물을 내놓거나 보증금을 낮추고 차액을 월세로 받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러 요인으로 빌라 매수세가 급감하면서 가격 하락 압박이 더 커지고 있다며 당분간 빌라 시장에 냉랭한 기류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빌라는 환금성이 떨어지고 가격 상승 여력도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 현재 시장에서는 큰 메리트가 없다"며 "아파트 값이 계속 하락하면서 빌라 매수 수요가 떨어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가격 하방 압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