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축구협회, 승부조작 등 '기습 사면' 결국 전면 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3-31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몽규 회장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받았던 상처 헤아리지 못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승부 조작 연루 등의 사유로 징계 중인 축구인들에 대한 사면 건을 재심의하기 위한 임시이사회를 마치고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승부조작 연루 등의 사유로 징계 중인 축구인 100명을 돌연 사면해 논란을 빚은 대한축구협회가 거센 반대 여론에 부딪친 후 이를 전면 철회했다.
 
축구협회는 31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임시 이사회를 열어 지난 28일 이사회에서 의결한 징계 사면건을 전면 철회했다고 발표했다.

임시이사회 후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은 입장문 발표를 통해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받았던 상처를 헤아리지 못했다. 한층 엄격해지신 팬 분들의 (비위 행위에 대한) 눈높이도 감안하지 못했다. 사전 소통도 부족했다는 결정도 받아들인다. 대단히 송구하게 생각을 한다"라고 전했다.

앞서 축구협회는 28일 한국과 우루과이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을 앞두고 서울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을 사면하기로 한 바 있다.
 
여기엔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했다가 제명된 선수 50명 중 축구협회가 죄질이 나쁘다고 판단한 2명을 제외한 48명도 포함돼 있었다.
 
협회는 이들을 사면하며 “월드컵 본선 10회 연속 진출 성과와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자축하고 축구계 화합·새 출발을 위해 사면을 건의한 일선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 오랜 기간 자숙하며 충분히 반성했다고 판단되는 축구인들에게 다시 기회를 부여하는 취지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승부조작 사건을 일으킨 인사들을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유로 사면한 데 대해 축구계 안팎에선 거센 반발이 일었다. 29일 밤 홈페이지(누리집)를 통해 사면 의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은 이후에도 비난이 가라앉지 않자 축구협회는 사흘 만에 이사회를 다시 열어 재심의에 나섰고, 결국 철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