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가 대한민국 에너지·기후 정책 이끌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강대웅 기자
입력 2023-03-3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지사, "중앙정부 환경정책 선도하는 지자체 되겠다"

김동연 지사가 경기도청을 찾은 존 번 교수를 만나 신재생에너지 분야 활성화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동연 지사 페북 캡처]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9일 "존 번(John Byrne) 교수는 에너지·기후 정책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라고 전하면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00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IPCC 보고서의 저자로 활약했다고 하고 현재 미국 델라웨어 대학교 에너지·기후 정책 석좌교수이자, 바이든 정책대학원 에너지·환경 정책연구소 소장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청을 찾은 존 번 교수를 만나 신재생에너지 분야 활성화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며 "정부의 실망스러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대한 우려에 존 번 교수도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을 봐야 하는데 백미러만 보면서 운전하는 것 같다”는 말로 중앙정부의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촉구하고 연방 환경보호청(EPA)을 이끈 캘리포니아주의 예를 들며, “경기도가 앞서가면 오히려 중앙정부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경기도의 RE100 4가지 분야에 ‘도민’이 포함된 것이 매우 참신하다 하고, 공동체의 참여를 강조했다"며 "‘기후 도지사가 되겠다고 선언했다니 매우 기쁜 일'이라며 적극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은 경기도민뿐 아니라 지구의 미래가 달린 문제입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주처럼 경기도는 중앙정부의 환경정책을 선도하는 지자체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