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상품 개발부터 재검토해 이자·수수료 부담 낮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3-27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6시간 만에 파산한 SVB, 신뢰 잃은 은행 말로"…신뢰 기반 '상생금융' 강조

함영주 회장이 ‘상생 금융’을 위한 4가지 실천 방안에 대해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사진=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금리 부담을 낮추기 위해 금융상품 개발부터 이자·수수료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등 해외 중소은행권 파산 사태 원인으로 신뢰 상실을 지목해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 제고'를 상생금융 실천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27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 회장은 최근 취임 1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그룹임원간담회에서 고객과 이해관계자, 사회 등 전 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4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4대 방안에는 △업(業)의 본질인 '신뢰' 회복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실천 △디지털 혁신을 통한 협력 확대와 인재 육성 △경영 투명성 제고 등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가 담겼다.

함 회장은 가장 먼저 금리·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많은 차주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권이 이들의 고충에 공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40년 역사의 SVB가 단 36시간 만에 파산한 원인과 관련해 "금융업의 본질인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결정적 이유였다"면서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금융회사의 말로가 명확한 것처럼 고객과 사회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신뢰받는 금융그룹이 되기 위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더 많은 기회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함 회장은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계획"이라며 "이자감면요구권 수용률을 높이고 보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경기 둔화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할 것을 당부했다.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사회이슈에 대해서도 난임 치료 지원 등 출산에서 육아, 교육, 결혼, 주거마련, 실버 케어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상품 개발과 금융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 속 '디지털혁신' 필요성도 빼놓지 않았다.

함 회장은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하나금융이 가진 IT인프라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모태펀드를 조성하는 등 민간 주도의 투자생태계를 통해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미래 디지털금융을 주도할 인재도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같은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내부통제 시스템 등 하나금융 내부 변화 필요성도 역설했다.

함 회장은 "사회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 개선해야 한다"면서 "성과보상체계와 경영 투명성, 내부통제 프로세스 개선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