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농업용수 대체 공급…섬진강댐 저수위 도달 피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3-2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700만t 인근 하천·농업용저수지에서 끌어와

농업용수 대체 공급 계획 [자료=환경부]


인근 하천이나 농업용저수지 물로 농업용수를 대체하는 정부의 가뭄대책이 오는 4월 시행되면서, 호남 지역 다목적댐인 섬진강댐의 저수위 도달 시기가 한 달가량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농업용수 관련 대체 공급 대책 시행으로 섬진강댐이 올해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 전에는 저수위에 도달하지 않을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저수위는 댐에서 정상적인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한계 수위로, 댐 전체 수위의 5~10%만 물이 차 있는 것을 뜻한다. 

환경부는 4월부터 석 달간 섬진강댐에 인근 수원에서 확보한 농업용수 약 4700만톤(t)을 대체 공급하는 등 추가적인 가뭄대책을 시행한다. 주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다목적댐인 섬진강댐은 지난해 11월부터 가뭄 경보 4단계 중 '심각' 단계로 관리되고 있다.

그간 환경부는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한국수자원공사 등과 농업용수 대체 공급 등 추가적인 가뭄대책을 논의해왔다. 지난 20일 열린 관계기관 회의에서는 4월부터 6월까지 섬진강댐에서 동진강 유역(김제·부안·정읍)으로 공급하는 농업용수 중 약 4700만t을 인근 수원에서 확보한 용수로 대체하는 공급 대책을 확정했다. 

환경부는 신평천·원평천·주상천·고부천·동진강 등 동진강 유역 5개 하천과 능제·백산제·청호제·고마제·흥덕제·수청제 등 6개 농업용저수지에서 사전에 모아둔 물 1700만t을 김제와 부안, 정읍에 농업용수로 공급한다. 

금강 물 1100만t은 김제 지역으로 흘려보내서 능제·백산제 등 2개 농업용저수지에 보충하고, 김제 지역 말단부에 공급한다. 여유 물량이 있는 부안댐(직소천) 물 400만t은 청호제에 보충하고, 정읍 지역 배수로로 빠져나가는 물 1500만t은 퍼 올려서 농업용수로 다시 쓴다.

앞서 가뭄대책을 통해 올해 홍수기 전에 전남 지역 주암댐·수어댐 등이 저수위에 도달하는 것을 예방했던 환경부는 섬진강댐 저수위 도달을 예방하고자 이번 대책을 추가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은 "섬진강댐 저수위 도달 시기를 최대한 지연시키고, 생활·공업용수뿐 아니라 농업용수 공급에도 문제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