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국내 최초 WHO 등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3-24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가 국내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등재됐다고 24일 밝혔다.

WHO는 독성물질에 의한 건강 위해 대응과 예방을 목표로 전세계 국가에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설립·운영을 권장한다. 현재 95개국 348개소가 WHO 중독관리센터로 등재돼 있다.

한국은 최근까지 OECD 38개 회원국 중 라트비아, 룩셈부르크와 더불어 중독관리센터가 없는 국가로 남아있었다. 이번 서울시 독성물질 중독관리센터 등재를 계기로 국제적인 위상을 확보했다.

2021년 8월 설립된 센터는 누리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독상담콜센터 오픈과 함께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센터는 지난 1년간 정부와 국내외 기관에서 분산 관리되고 있는 유해물질 정보를 Open API(공개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 연동기술을 통해 일원화해 화학물질·의약품·농약 등 현재 19만3686건의 독성물질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다. DB-CTI(정보처리와 통신 연계 기술) 기반의 중독상담 콜센터 시스템을 완료하고 중독질환 상담과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중독상담 콜센터 이용자와 예방정보 구독자를 포함한 누적 이용자는 총 7만8481명으로 집계됐다.

센터는 이제까지 기반조성에 집중해왔으나 앞으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 독성물질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우선관리 대상 환경유해물질(12종)과 서울 지하철 주사용 생활화학제품(17개 제품)에 대한 독성정보를 구축해 정보를 제공한다. 생활밀착형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해화학물질 사용 실태조사도 진행하고, 식품 내 주요 유해물질 노출에 대한 인체 독성정보 DB를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 독성물질관리센터가 국제적 위상을 확보한 만큼 앞으로 독성물질에 대한 명확한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건강권 확보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