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구로구민 민원 해소 위해 광명시민 희생 강요해선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3-14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 다시 한 번 외쳐

[사진=광명시]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이 14일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행정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박 시장은 광명시·경기도의회 광명지역 도의원 등과 함께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를 선언하며 "중앙정부가 그 어떤 명분과 타당성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한목소리를 냈다.

박 시장은 “서울시 혐오시설로 인한 문제는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경기도에는 고양·파주·남양주·구리시 등에 물재생센터,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화장장 등 다수의 서울시 소유 혐오시설이 소재하고 있어,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 소유 혐오시설이 가장 많은 고양시의 경우, 시 경계와 1㎞ 정도 떨어져 있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들어설 쓰레기소각장 건립을 놓고도 서로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상태다.
 
박 시장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면서 강력 대응을 요구했다.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8월 지하철 1호선을 개통하고 한 달 뒤,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로, 이 일대가 도심화되면서 소음과 진동, 도시 단절 등에 따른 구로구민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민원으로 촉발된 차량기지 이전 논의는 2005년 구로차량기지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포함하며 가시화됐고, 서울 외곽인 구로구 항동과 부천, 광명 등이 이전 후보지로 검토되면서 해당 지자체들의 반발에 막혀 표류했다.
 
이후 국토부는 변경된 사업 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지난 17년간 사업 지연과 3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그동안 광명시는 민·민간 갈등뿐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와도 갈등을 겪어 왔다.
 
참석자들은 앞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모두가 한뜻으로 강력한 저항을 이어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최종 결과는 이르면 3, 4월 중 공개될 전망이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강력히 반대하는 기류가 지역사회 전반으로 번지고 항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중앙정부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향후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