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남 핑계 대지 마시라"...유동규, 檢탓한 이재명 비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3-03-10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 비서실장 전모씨의 사망 소식에 안타까운 심경을 전하며 이 대표를 향해 비판 수위를 높였다.

유 전 본부장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배임 재판에 출석했다. 재판이 끝난 후 유 전 본부장은 전씨 사망 소식과 관련해 취재진에 “참 안타깝다”며 “위법적인 행정 요구가 이런 상황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를 겨냥해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하는데 항상 뒤에 물러나 있다”며 “성남도시개발공사 같은 경우는 저만 기소가 되지 않았느냐”고 전했다. 아울러 “제발 남의 핑계 좀 대지 마시고 본인 책임부터 이야기하시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 대표가 경기도 수원의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주재하며 전씨의 사망 책임을 강도 높은 검찰의 수사 탓으로 돌렸다. 이 대표는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입니까. 수사당하는 게 제 잘못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본부장은 "저는 제가 책임을 지겠다"며 "그분도 책임질 것이 있으면 책임을 져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인 전씨는 전날 오후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전씨는 유서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이 대표의 이름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씨는 숨진 전씨에 대해 "굉장히 조용하게 일하시던 분인데 안타깝다"며 "(전씨는) 이 대표의 사소한 부분까지 많이 챙겼다"고 기억했다. 유씨는 "공무원들은 나중에 갖은 처벌을 받게 되니 두려운 것"이라며 "그걸 숨기려다가 자백할 타이밍을 놓치게 되고, 뒤늦게 자백하면 진술 번복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뭘 하든 내가 우선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데 따른 압박감에 공무원들이 굉장히 힘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장이 너무 무리하고 편법적인 것을 요구하면 공무원들은 굉장히 괴로워하고 끙끙 앓게 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야 개기레기야 유동규 전문주둥이냐?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