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428억 자금' 또 언급…"이재명 대통령 만드는 게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3-09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만배가 428억 약속"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뇌물 수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법정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대장동 사업 지분 절반가량을 돈으로 받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에게 전달하기로 했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유 전 본부장은 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 공판에서 김만배씨에게 정치자금을 요구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09∼2010년 사이 이 대표의 최측근 김 전 부원장,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의형제'를 맺고 가까이 지냈다고 진술했다. 그는 2013년 여름에는 김만배씨를 정 전 실장에게 소개했다면서 "(김씨에게) 법조 인맥이 많았고 김씨가 제 앞에서 높은 분들과 통화하는 걸 다 들었다"고 소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2014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후 정 전 실장, 김 전 부원장과 함께 김씨 등 민간 업자들을 대장동 사업에 내정한 사실을 인정했다.

검찰이 "대장동 사업자로 내정한 대가로 김만배의 지분 절반에 해당하는 금원을 받기로 한 사실이 있나"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있다"고 답했다. 검찰이 재차 "이재명 대표에게도 김만배의 지분 절반을 받기로 했다는 것이 보고됐나"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서로 다 공유했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저희 목표가 이재명 대표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거였고, 그걸 위한 자금으로 쓰자고 했다"며 자금 사용처를 설명했다. 유 전 본부장은 실제 2020년 11월께 정 전 실장이 "대선이 가까워지니까 자금이 필요하다"며 "김만배 돈을 가져다 쓰자"고 말했고, 이를 김씨에게 전달하자 그가 난색을 표했다고 증언했다.

검찰과 유 전 본부장의 증인신문을 종합하면 당초 김씨는 천화동인1호 수익금 절반인 700억원을 전달하기로 했으나 428억원으로 줄었다. 유 전 본부장은 2021년 2월 말 김씨 측이 공통비 등을 제외한 428억원을 지급하겠고 전해왔고 같은해 2~3월경 김 전 부원장으로부터 이 대표 대선경선 자금을 요청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당시 "김용이 '돈이 없어서 같이 일하는 애들이 너무 힘들어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욱이 돈을 주는 대가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2가지 조건을 들어 달라'고 요구했고, 이를 김용에게 전했더니 '당연히 해줘야지'라고 대답했다"며 "그건 정진상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