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강제징용 배상, 野 대안 내놔라…새 특별법 제정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3-08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안, 문희상안과 일맥상통…'+α' 여야 논의 시작해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정부가 발표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안을 두고 "대안 없이 반일 감정을 부추겨서 정파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접근방식이다"라고 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TV조선 '뉴스 퍼레이드'에 출연해 "정부 의견에 비판도 좋은데 그럼 더불어민주당도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호소하고 싶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제3자 변제' 방식의 배상 문제 해법이 민주당 출신인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제안했던 방식과 일맥상통한다고 거듭 강조하며 "여야가 지금이라도 '문희상안+α'를 놓고 새로운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전 의장의 안을) 그 당시 문재인 청와대에서 거들떠 보지 않았다. 그래서 여야 간 논의로 이어지지 않았다"라며 "문 전 의장 고민에 따른 안이 진정성을 가진 해결책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재단을 만들어서 한일 기업과 국민 성금으로 기금을 만들어 그 돈으로 보상을 드리자, 결국 우리가 책임지고 해결하자는 생각"이라며 "정부 안의 골자는 대의 변제다. 제3자에 의한 대의 변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제 박진 외교부 장관도 말했지만 절반의 안이라고 본다. 물컵의 반만 채워져 있다"라며 "앞으로 피해자 설득과 일본의 성의있는 호응과 노력이 이어져야 하므로 강제징용의 근원적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선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해결해야 한다는 관점에 동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