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저출생 대응 맞춤형 정책 시행...작년보다 예산 324억 늘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23-03-06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시 차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 기울일 것"

용인특례시청 전경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저출생으로 발생하는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해 실행한다고 6일 밝혔다.
 
시가 인구구조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시민 의견을 청취한 결과 신규 사업 발굴과 정책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올해는 작년보다 324억원이 늘어난 2387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라 정책을 ‘출산장려’에서 ‘전 생애 삶의 질 제고’로 바꾸고, 육아와 청년의 자립과 다문화가정 인식개선 등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아이와 함께 일상이 행복한 용인’ 조성을 목표로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아동) △모두의 역량이 고루 발휘되는 사회(청년)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적응(인식 개선) 분야에서 79개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다자녀 가구에 출생 축하 교통비 지원 △상하수도 요금 감면 △대학생 수출인턴 지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이 새롭게 마련됐고, 월 30만 원인 부모급여(영아 수당)을 최대 70만원까지 증액하는 등 10개 사업 예산도 확대한다.
 
저출생 분야 생애주기별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영유아∙아동 대상 사업이다. 지난해보다 315억원을 늘린 2192억원으로 돌봄과 부모급여 지원, 출산용품 지원, 방과후 시설 확충, 학생통학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의 일자리와 주거안정,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지원 사업 정책에 전체 예산의 7.6%를 차지하는 181억원을 투입하고, 한부모와 다문화가정 지원 등 인식개선을 위한 7개 과제도 진행한다.
 
이상일 시장은 “아동 기본권을 보장하고 청년이 학업과 취업 결혼 출산 등 중요 생애 과정에서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국가의 최대 난제인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