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소식]하윤수 부산교육감, '인성 영어캠프' 찾아 학생들 격려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3-02-23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학생 여러분의 꿈, 늘 응원하겠다"

하 교육감은 23일 학생교육원에서 중학교 1, 2학년 20명 대상으로 열리고 있는‘인성영어캠프’를 직접 찾아  참가 학생들을 격려했다. [그래픽 =박연진 기자]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마련된 '인성영어캠프'를 찾아 참가 학생들을 격려했다. 

하 교육감은 23일 오전 9시 20분 학생교육원에서 중학교 1, 2학년 20명 대상으로 열리고 있는‘인성영어캠프’를 직접 찾아 "여러분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고운 인성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끝까지 안전하고 내실 있게 잘 마무리 되길 바라며 이 자리에 함께 한 우리 학생 여러분의 꿈을 늘 응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이 캠프는 부산시교육청의 역점 과제인 ‘인성교육’과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복지’의 일환으로 마련했으며, 인성교육과 연계한 영어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1기에 이어 2기를 운영 중이다.

부산교육청은 학년말 방학 동안 하루 종일 TV를 보거나 PC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등 보살핌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 자녀들의 학습 공백을 채워주는 희망사다리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이 캠프를 마련했다. 

참가 학생들은 영어로 하는 체육활동 ‘아침 체인지(體仁智)’, 영어와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영어공예·영어보드게임·영어과학실험’, 영어로 소통하며 신체 부대낌을 통한 배려와 존중을 배우는 ‘인성공동체놀이’, 인성 연계 전일 ‘현장체험학습’ 등 체험 중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시교육청은 캠프 기간 중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고단백 급식과 두뇌 건강에 좋은 간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입·퇴소일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학생교육원 내 안전관리 요원을 상시 배치하고 있다. 
부산교육청, 유치원 돌봄교실 확대 운영
지난해 106개 원에서 130개 원으로
 

시교육청은 지난해 106개 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유치원 돌봄교실을 올해 130개 원으로 늘렸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맞벌이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올해 유치원 돌봄교실을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06개 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유치원 돌봄교실을 올해 130개 원으로 늘렸다.

유치원 돌봄교실은 맞벌이 등 돌봄을 희망하는 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정규 교육과정 시작 전 운영하는 ‘아침돌봄’ 오후 6시부터 최대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저녁돌봄’ ,아침·저녁 돌봄을 모두 운영하는 ‘온종일돌봄’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한다.

유치원 여건에 따라 인근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세~만 5세 유아와 돌봄 이용 유아의 초등학교 1~2학년 형제·자매도 이용할 수 있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공립유치원 57개 원(아침돌봄)과 사립유치원 73개 원(아침돌봄 32개 원, 저녁돌봄 4개 원, 온종일돌봄 37개 원) 등 총 130개 원을 돌봄교실 유치원으로 선정했다. 

예산 27억 3960만 원을 들여 이들 유치원에 돌봄 운영비와 인건비를 지원한다.이 유치원들은 다양한 돌봄 프로그램 운영, 급·간식 지원, 돌봄 전담사 채용, 안전한 돌봄교실 관리 등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돌봄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순량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우리 교육청은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올해 유치원 돌봄교실을 확대 운영한다”며 “앞으로도 유치원 돌봄교실 확대 등을 통해 학부모의 돌봄 걱정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 학생 생활교육 기본 계획 전달 연수
학생 생활교육 담당교사의 업무 역량 강화 위해 마련
 

부산시교육청은 생활교육 담당 교사의 업무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23일과 24일 초·중·고·특수·각종학교 생활교육부장 교사,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 장학사 등 650여 명을 대상으로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의 학생 생활교육 기본 계획’ 전달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23일 오전 9시30분 초등학교 교사와 장학사 310명을 대상으로, 24일 오전 9시30분 중등학교 교사와 장학사 342명을 대상으로 각각 미래교육원 강당에서 열린다. 

연수는 시교육청 업무 담당 장학사들이 나와 학생 인성교육 및 생활교육, 상호존중교육,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상담활동, 양성평등 문화조성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아동학대예방 등 학생 생활교육 전반에 대해 안내한다.

또 담당 교사들이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생활교육 관련 민원·법적 분쟁 예방 등과 관련한 각종 정보와 절차도 알려준다. 2023학년도 주요변경 사항과 월별 추진계획 등도 안내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