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각 춘천·각 세종, 팀 네이버 도약 심장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2-1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네이버 자체 데이터센터 각 춘천 건립 10주년

  • 각 세종 가동 앞두고 10년 무사고 비결 공개

  • 각 춘천서 비상 대응 매뉴얼 운영, 200회 훈련

  • 제2사옥 이어 각 세종도 AI·로봇 활용 효율화

  • "미래형 데이터센터로 글로벌 경쟁력 뒷받침"

네이버 자체 데이터센터 '각 춘천' 조감도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가 올 하반기 네이버 제2 데이터센터 ‘각 세종’ 가동을 앞두고 제1 데이터센터 ‘각 춘천’에서 최근 지난 10년간 무사고 운영을 달성한 비결을 공개했다. 인공지능(AI), 로봇,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과 친환경 설계, 고효율 에너지를 활용하는 미래 인프라로 ‘팀 네이버’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뒷받침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 9일 강원도 춘천에 있는 네이버 자체 데이터센터인 각 춘천에서 테크포럼을 개최했다. 각 춘천은 국내 인터넷 포털 업계에서 최초로 건립된 기업 자체 데이터센터로 지난 2013년 6월 13일 공개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각 춘천이 축구장 7개 크기인 연면적 4만6850㎡, 서버 10만 유닛(Unit, 약 4.45㎝ 높이의 공간 단위)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며, 지난 10년간 무중단·무사고·무재해 운영됐으며 에너지 효율을 비롯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관점에서도 선도 사례로 꼽힌다고 자부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전기·기계·제어·통신 등 여러 직군에 걸쳐 데이터센터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기술 역량을 내재화하고 있다. 장애 전조 증상을 감지하는 자체 개발한 서비스 장애 감지도구 웹 모니터링 시스템(WMS), 실제 장애 감지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장애 분석 도구 위브(Weave) 등 데이터센터 설비와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고 장애 시 효과적으로 복구를 지원한다. 국내 원자력발전소와 동일한 수준인 진도 6.5 이상을 견딜 수 있는 내진 설계를 적용하는 등 지진, 정전, 화재, 산사태, 홍수 등 재난·재해 상황에도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는 대비 시설을 구축했다.

◆“장애 겪어도 골든타임 이내 복구, 데이터 소실 없어야”

네이버클라우드는 재난 상황에 업무 연속성을 유지하고 빠르게 복구하기 위해 대설, 풍수해, 테러, 전염병 확산 등 상황별 대응조치 매뉴얼을 포함한 ‘업무연속성계획(BCP)’을 마련했다. BCP에 직무별 개인 행동 요령, 비상 시 연락망, 보고 체계, 부서별 조치 사항 등을 규정했다. 인프라 설비 온·습도와 서비스 장애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는 네이버웍스 AI 업무 비서 ‘웍스봇’을 활용하면서 BCP를 바탕으로 빠른 의사 결정, 가용 자원 파악, 신속한 복구를 수행한다. 연 1회 민관합동 훈련, 연 2회 BCP 모의훈련, 월 1~2회 운영안정성 점검훈련 등 지난 10년간 200여회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데이터센터 인근 산불 화재 시 열화상 폐쇄회로TV(CCTV)와 화재 감지 소프트웨어로 이를 감지해 보안관제 센터 근무자에게 상황을 전달하고, 데이터센터 서버관 건물 옥상에 설치된 방수총을 통해 화재 확산을 막는 물 분사 조치를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1월 각 춘천 본관 건물 화재상황 모의 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5분 이내에 담당자가 임직원에게 SMS와 장애티켓시스템(TTS)으로 이를 전파하고 인명 등 피해 확인과 소방서, 한국전력, 가스공사 등에 협조 요청 절차를 밟았다. 이처럼 데이터센터 내에 발생한 화재에 대한 진압, 대피, 인명 구조훈련을 위해 춘천소방서와 연 1회 민관합동 소방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각 춘천 내부 '그린에너지통제센터' 입구. [사진=네이버클라우드]

각 춘천은 정전 발생에 대비해 배터리를 쓰지 않는 발전기 일체형 ‘다이나믹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를 사용 중이다. 한국전력의 전기 공급에 이상이 발생하면 다이나믹 UPS가 ‘인덕션 커플링’을 통해 회전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해 5~7초간 전원을 공급하고 이후 비상용 발전기가 자동으로 기동해 주 전원 역할을 맡는다. 다이나믹 UPS에 각 춘천 지하에 저장된 경유 60만L(리터)를 공급하면서 70시간가량 전력 중단 없이 데이터센터를 가동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서비스의 네트워크 안정성을 위해 다수 통신사업자 회선을 이용하고 데이터센터 내부 네트워크 성능·용량을 높이기 위해 각 춘천에 스케일 아웃 구조와 다중화 구성을 적용했다. 데이터센터 기획·기술 조직과 서비스 인프라 매니저 조직, IT 인프라 엔지니어 조직 등 유관부서와 ‘데이터센터 상면 용량 협의기구’를 구성해 자체 데이터센터 상면 수요를 예측하고 운용 중이다. 개인정보보호법, 전자금융감독규정,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정보보호에 관한 기준 등 법규를 준수해 정기 검증을 받고 있고 13개 정보보호 관련 인증을 획득해 유지하고 있다.

노상민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센터장은 “주요 서비스에 장애 발생 시 골든타임 이내에 복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며 “서비스가 죽지 않아야 하고 데이터가 소실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네이버클라우드의 사명감”이라고 말했다.
 

노상민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센터장 [사진=네이버클라우드]


◆“각 세종, 팀 네이버 역량 결집된 클라우드 핵심 동력으로”

정수환 네이버클라우드 IT서비스본부장은 “네이버클라우드는 로봇, AI,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아낌 없는 투자를 바탕으로 서비스 안정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각 세종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가 성장하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근간이 될 것”이라며 “향후 클라우드 산업 근간인 미래형 데이터센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제2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을 올해 2분기 준공하고 3분기부터 가동한다. 각 춘천을 10년간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을 IT 집적도가 높고 생산성과 안정성을 높인 데이터센터로 선보일 계획이다. 각 춘천 6배 규모인 연면적 29만3697㎡ 부지에 각 춘천 6.7배가량인 수전(공급전력) 용량 270㎿를 활용하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각 세종을 건립 중이다. 각 세종 내에 서버 60만 유닛 이상을 수용하고 팀 네이버의 빅데이터, AI, 로봇 기술 역량이 결집된 인프라로 클라우드 산업 핵심 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각 춘천 서버실 내부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작년 완공한 네이버 제2사옥 ‘1784’에 이어 각 세종에 로봇과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20년간 IT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건축부터 에너지 효율까지 고려한 설계로 친환경 재생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정부 온실가스 감축과 탈원전 시대에 대비한다. 1784 설계 사상이 ‘사람과 로봇의 공존’이었다면 각 세종의 설계 사상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센터 현장 업무 생산성 향상’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작년 8월 RE100, 10월 EV100에 가입하고 12월 글로벌 ESG 평가기관 MSCI로부터 2년 연속 최고 등급(AAA)을 획득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 전체를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친환경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initiative, 자기주도계획)이며, EV100은 2030년까지 기업 운영 차량 전체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친환경 차량 확산 이니셔티브다.

각 춘천은 기온이 수도권 대비 연중 2~3도 낮은 춘천의 자연 바람을 활용해 서버실 열기를 식히고 폐열 회수기에 모은 서버관 폐열로 시설 내 도로 밑에 설치된 특수 배관에 흐르는 부동액을 데운다. 이는 서버를 운반하는 대형 화물차량이 겨울철 시설 내 도로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스노우멜팅 시스템 운영에 사용된다. 데이터센터 부지에 내린 빗물은 우수조에 저장돼 조경용수와 소방용수로 재활용된다. 태양광 발전 시설은 연 210메가와트시(㎿h) 전력을 절감한다.
 

정수환 네이버클라우드 IT서비스본부장(왼쪽)과 노상민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센터장. [사진=네이버클라우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