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2022년 영업이익 824억원…전년比 7%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3-02-09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출은 16% 증가…별풍선·구독 매출과 광고 매출 고루 성장

[사진=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150억원, 영업이익 82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7% 줄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799억원, 영업이익 155억원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7% 감소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22년에는 기부경제선물(별풍선·구독 등) 매출과 광고 매출이 모두 전년 대비 증가하며 전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특히 광고 매출은 플랫폼 광고와 콘텐츠형 광고 모두 수요가 확대되며 전년 대비 50% 성장했다. 2022년 4분기에도 광고 매출은 성수기 효과와 스폰서십 매출 증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 4분기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지난해 아프리카TV는 라이브 스트리밍·VOD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광고 플랫폼 고도화와 콘텐츠형 광고를 통해 광고주 친화적 플랫폼을 마련하며 광고 매출의 성장을 이어갔다. 또 '마인크래프트' 등 종합 게임 분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버추얼 BJ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콘텐츠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했다. 이와 함께 2022 카타르 월드컵 생중계, 리그 오브 레전드(LoL) 한국 프로 리그인 LCK 팀 전속 스트리밍 파트너십 체결 등의 성과도 있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는 "2023년에는 화질 상향, 개인화된 UI·UX, 오픈 API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뿐 아니라 숏폼(짧은 동영상) 서비스 캐치(Catch), 오리지널 및 BJ 시그니처 콘텐츠 확대 등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아프리카TV의 글로벌 확장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지속 성장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변화와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