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 일주일 연기…유가족 "분향소 지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2-07 2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회원들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시민합동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설치한 서울광장 추모 분향소 철거 기한을 일주일 연기한다고 7일 밝혔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유가족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있기에 일주일간 행정대집행을 미룰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서울광장 상설 추모시설물은 시민 공감대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라며 "무단 설치 시설물에 대한 행정집행 철거는 행정집행 기관으로서 지극히 마땅한 조치"라고 부연했다. 앞서 시는 8일 오후 1시까지 분향소를 자진철거하지 않을 경우 행정대집행을 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2차 계고장을 전날 유족 측에 전달한 바 있다.

서울시는 또한 함께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유족 측에 앞서 제안했던 녹사평역 추모공간 수용 여부와 유가족 측이 생각하는 추모공간 대안을 12일까지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12일 오후 1시까지 유족이 마땅한 제안을 주지 않을 경우 15일 오후 1시 행정 대집행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오 부시장은 "추모 공간과 관련해 유족 측과 충실히 협의해왔다"며 "오전에도 유가족 이종철 대표, 이종민 부대표와 소통하고자 연락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유가족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와 지속해 협의해 왔다는 서울시의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측은 "추모·소통 공간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12월 제시한 민간건물 3곳 이외에 어떤 추가 제안이나 협의도 없었다. 유가족들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통지하는 서울시야말로 소통 의지가 없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서울시와의 소통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유가족들과 시민들의 힘으로 세운 시청분향소를 굳건히 지키겠다"며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에 맞서겠다고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