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지사, "'강원학사' 빠른 시일 내에 신축 이전 추진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2-02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75년 개사한 강원학사 직접 방문해 현장 점검

  • '전국 최초 재경학사' 강원학사 신축 이전 추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일 서울 관악구 소재 강원학사를 직접 방문해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사진=강원도]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2일 서울 관악구 소재 강원학사를 직접 방문, 현장점검에 나섰다.

이번 방문은 김진태 지사가 강원학사를 방문해달라는 강원학사 졸업생 모임 ‘숙우회(宿友會)’의 건의를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강원학사는 수도권 소재 대학에 진학한 도 출신 대학생들을 위해 설립된 향토 기숙사로, 1975년 ‘강원의숙’이라는 이름으로 개사, 1989년 현 강원학사로 이전했다.

전국 최초의 재경학사이자, 47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사회 각계각층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며 명실상부 우수학사 모델을 구축해 왔다.

[사진=강원도]

지난 2016년에는 서울 도봉구 창동에 제2학사를 개사해 2개 학사(관악학사: 276명, 6347㎡, 도봉학사: 204명, 6050㎡)를 운영 중이다.
 
관악학사는 준공된지 30년이 넘으면서 누수, 냉난방 시설 등 노후에 따른 다양한 문제가 발생해 매년 1억여 원을 시설유지 예산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접한 지하철역과 도보 30분 이상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서울 서남권 대학을 제외한 수도권 대학 통학 시간이 1시간 이상 소요되는 등 취약한 접근성으로 인해 신입사생 입사 경쟁률 하락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김진태 지사가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강원도]

김진태 지사는 이날 방문에서 주요현안 업무보고를 받은 후 재학생 및 숙우회(강원학사 졸업생 모임)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사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김진태 지사는 재학생들에게 “우리 강원도의 꿈과 미래,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있는 곳이 강원학사”라면서 “여러분이 꿈과 젊음을 걸고 고향 떠나 이곳에 온 만큼, 우리 강원도에서도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여기서 대통령이 나올지, 세계적 유명인사가 나올지 누가 알겠나. 열심히 공부해서 강원특별자치도를 빛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사생호실과 체력단련실, 독서실, 식당 등 학사생들의 생활공간을 돌아본 김진태 지사는 “말로만 듣던 것보다 직접 와서 보니 많은 것을 느꼈다. 우리 강원도 후배들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강원학사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신축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