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고비"...정부, 조류독감·돼지열병 24시간 방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1-22 1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축산농가 대상으로 매일 2회씩 소독

[사진=전라북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설 명절 연휴 기간에도 농림축산식품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정부는 국민 이동이 많은 설 명절 이후 2주가 방역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2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설 연휴 동안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연휴에도 방역의 고삐를 죄는 건 통상 명절 전후에 가축전염병 발생이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처음 맞는 설 명절이어서 귀성객과 차량의 대규모 이동으로 추가 발생 우려가 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겨울철 처음으로 ASF가 경기 포천시와 강원도 철원군 돼지농장에서 발생하는 등 가축전염병 발생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지자체에서도 설 연휴 기간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매일 2회씩 소독을 실시한다. 특히 철새 도래지와 ASF 검출지역 인접 도로, 전통시장, 산란계 밀집 사육단지 등 방역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한다.

또한 경기와 충남, 세종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많았던 지역과 산란계 밀집단지 10개소, 대규모 산란계 농장 144호 등 고위험 농장에 대한 소독과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전국 돼지농장에 대해 축산차량의 농장진입 차단 점검, 울타리 등 방역 실태 점검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취약한 어미돼지 축사 관리 등을 지도·점검한다.

앞서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19일 방역점검회의에서 "설 명절 기간을 포함해 앞으로 2주가 방역의 가장 중요한 고비이므로 지자체장을 중심으로 차단 방역에 총력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전국 가금 및 돼지농장에서는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방역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