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북·경북 대설주의보…중대본 비상 1단계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1-15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5일 많은 눈이 내린 옛 영동고속도로 대관령 구간에서 차가 조심스럽게 운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 충북, 경북 등 일부 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비상 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행정안전부는 15일 낮 12시부로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하고,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전날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눈이 경기도, 충북, 경북으로 확대돼 이들 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된 데 따른 조치다. 16일까지 강원산지 많은 곳은 40cm 이상, 강원동해·경북북동산지는 5~15cm의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은 조립식 임시주택, 노후건축물, 비닐하우스 등의 지붕 제설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설 취약시설 내 거주자에 대해서는 대피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당부했다.

또 고속도로, 국도 등 주요 도로의 제설을 철저히 하고, 새벽 시간대 결빙이 우려되는 경계·접속 도로와 터널 진출입로, 교량·램프 구간 등 결빙 취약구간의 제설 작업을 집중적으로 할 것을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경찰청에는 도로 통제, 차량 우회 안내 등에 적극적으로 인력·장비를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강설 후에는 이면도로, 보행로 등에 대한 후속 제설 작업을 하고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어린이집 등에 대한 제설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