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김덕훈 인스턴트펑크 이사 "롯데·신세계百 정식 입점...중국 직진출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3-01-0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덕훈 인스턴트펑크 이사가 서울 강남 본사에서 사업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코로나19 사태는 패션업계를 긴 불황의 터널에 가뒀다. 대기업 계열 패션기업마저도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그러나 패션 브랜드 인스턴트펑크는 예외였다. 2020년 아이돌그룹 BTS(방탄소년단)의 정국이 입은 '민트색 맨투맨 티셔츠' 브랜드로 입소문을 타면서 인지도를 쌓아 올린 덕분이다. 

지난해 문을 연 팝업스토어도 '오픈런 현상'을 빚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11월 18일 더현대 대구에 팝업스토어를 연 첫날 대기 인원만 500명을 넘어섰다. 같은 해 9월 하남스타필드 팝업스토어는 오픈 3일 만에 매출 1억원을 달성했다. 목표치인 7000만~800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지난해 9월 더현대 대구에 문을 연 인스턴트펑크 매장에 고객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사진=인스턴트펑크]

인기 비결은 평범함을 거부하고 인스턴트펑크만의 '독특한 멋'을 구사하는 데 있다. 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MZ세대 지지에 힘입어 코로나19라는 악재마저 비켜갔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2020년 이후 지난해까지 3년간 매출은 고공 행진을 이어갔다. 실제로 지난 한 해 거둔 매출은 120억~150억원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0년 56억원, 2021년 77억원과 비교해 2~3배 성장한 수준이다.

지난해 디렉터스컴퍼니에 인수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올해는 외형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인스턴트펑크는 다음 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과 오는 3월 롯데백화점 본점에 잇달아 정식 입점해 오프라인 확장을 꾀한다. 인스턴트펑크가 백화점에 정식 입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오프라인 매장을 7~12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진출도 추진한다. 연내에 중국 사업파트너를 선정한 뒤 직접 현지 법인을 세워 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김덕훈 인스턴트펑크 이사는 지난해 11월 상하이 출장을 통해 현지 시장 파악에 나섰다. 김 이사는 "중국 패션시장이 성장하긴 했지만 아직 옷 만드는 기술 등이 한국을 따라오려면 3년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사이 우리가 중국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섰다. 중국에 진출해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이사와 일문일답한 내용.

-인스턴트펑크 회사를 소개해 달라.
"인스턴트펑크는 빈티지 컨템포러리(Vintage contemporary) 콘셉트의 의류 브랜드 회사로 2015년 제시카와 이하늬 등 스타일리스트였던 김지혜 크레이이티브 디렉터(CD)가 론칭한 브랜드다. 명칭은 인스턴트(Instant)와 펑크(Funk)의 조합으로 탄생했다. 

2018년 전문 투자사인 슈퍼홀릭에서 100억원을 투자받았으며 지난해 1월엔 디렉터스컴퍼니에 인수돼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매 시즌 새로운 디자인과 복종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옷 한 벌만 입어도 바로 멋있어지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스턴트펑크에서 맡은 업무는.
"인스턴트펑크에서 경영전략과 재무를 총괄하고 있다. 전반적인 브랜드 전략부터 경영을 전반적으로 살피고 있다. 2018년 인스턴트펑크에 투자한 슈퍼홀릭에서 근무했고 무신사파트너스에서 브랜드 투자와 관리·감독을 맡은 적이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브랜드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내실을 다지면서 외형 성장과 내실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매출이 꾸준히 늘었는데.
"2020년 56억원이던 매출은 2021년 77억원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엔 120억~150억원으로 두 배 이상 치솟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패션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3년 넘게 이어지는 동안 불황이 계속됐는데 인스턴트펑크는 고성장을 이어왔다. 자사 몰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꽤 높은 편이다. 3년간 자사 몰에서 1000만원 이상 쓴 고객도 58명에 이른다."

-'힙한 브랜드' 이미지가 성공 비결이라는데.
"같은 옷을 만들더라도 한 끗 차이의 디테일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인스턴트펑크의 인기 상품인 트렌치코트나 무스탕은 타사 제품과 다르게 데님 등 소재를 다양화해 제품을 출시하거나 시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체크무늬 활용 등으로 차별화를 꾀한 것이 주효했다.

인스턴트펑크 옷을 좋아하는 셀럽들의 영향도 있다고 생각된다. 방송 노출의 특성상 무난한 옷보다는 감각적이고 특색 있는 옷을 선호하게 되는데, 인스턴트펑크 옷이 색감과 디자인에서 차별성이 높다 보니 자발적으로 착용해주시는 셀럽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지도가 높아진 경우가 많다."

-자사 몰 성과가 두드러지는데.
"타사 패션 브랜드들은 패션 온라인몰 의존도가 높다. 99% 의존하는 패션 브랜드들도 있다. 하지만 인스턴트펑크는 자사 몰 매출 비중이 50%에 이른다. 지난해 초부터 월평균 10만명이 자사 몰로 유입되고 있다. 자사 몰에 머무는 시간도 6~7분이다. 이는 무신사와 맞먹는 수치다. 방문당 구매 전환율도 9%로 이전에 비해 3배에 달한다. 

-고객들이 자사 몰을 찾는 이유는.
"작년 7월 2억원을 들여 홈페이지를 리뉴얼한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 자사 몰은 업데이트되는 상품 주기가 현저히 짧고 상품 수가 적기 때문에 자사 홈페이지에 들어와야 할 이유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특히 자사 홈페이지는 다채로운 색 등 시각 효과를 통해 독특한 자사 제품을 경험하도록 설계했고 편하고 쉽게 브랜드를 접할 수 있게 ‘funk play’라는 환경을 별도로 구성해 브랜드 관련 소식과 볼거리를 제공했다. 

고객 개개인이 많이 구입하는 카테고리를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추천해주고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유사품, 세트로 입었을 때 좋은 상품들을 딥러닝을 통해 추천도 가능하다. 또 패션 스타일리스트이자 유튜버인 김지혜 CD의 라이브 방송도 모두 자사 몰로 유입되도록 환경을 구성한 점이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됐다."

-향후 계획은.
"향후 더 많은 고객들이 브랜드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과 남성복을 포함한 패션 관련 카테고리에 대해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스턴트펑크 옷의 디테일이 강해 입기 어렵다'는 의견을 주는 고객들이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면서도 일상에서도 쉽게 입을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오프라인 사업 확대 계획은.
"올해 7~12개까지 오프라인 매장을 열 계획이다. 다음 달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지하 2층에 정식 입점이 확정됐다. 매장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깔인 민트색 베이스로 꾸며질 예정이다. 매장에 포토존을 별도로 마련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타깃층 콘텐츠로 활용하려고 한다. 

오는 3월엔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 정식 입점한다. 중국인과 일본인 비중이 높은 점포인 만큼 잡화류 라인업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하남스타필드 팝업스토어도 내년 2월까지 진행하고 정규로 전환하기로 결정됐다. 남성복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남성 고객들이 더 좋아할 만한 방향으로 브랜드 포지셔닝을 다시 잡아서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스타일리시한 부분을 부각해 여성복과 동일하게 하나를 입어도 멋스러워질 수 있는 옷을 더 추가할 것이다."
 
-해외 진출은.
"해외에서도 사업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올해 최종 목표다. 현재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현지 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현지 사업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해 접촉 중이다. 일본 진출도 고려 중이다. 패션 플랫폼과 협업해 진행하려 하고 있다."

-패션업계가 불황이라는데 올해 시장을 전망한다면.
"온라인 패션 브랜드의 플랫폼 의존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패션 산업은 진입장벽이 낮아 시즌 하나만 잘못하면 무너지는 시장이다. 오프라인에 진출하면서 외형 성장을 꾀하는 패션 온라인몰도 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 출발한 몇몇 디자이너 브랜드는 규모의 경제를 이룬 뒤 제도권 시장에 진입해 성공한 업체가 생겨나는가 하면 해외시장으로 빠르게 뻗어나가는 브랜드들도 있다. 

‘내년 패션시장이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은 대기업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다. 중소 업체에 불황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어떻게 고객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