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침범에 尹 격노 "필요하면 격추·상응 조치 즉각 시행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2-28 1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실 "NSC 열 상황 아니었고 필요도 없었다"...안보상황점검회의 소집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을 보고받고 "우리도 무인기를 갖고 있는데, 북한에 상응하는 조치를 즉각적으로 시행하라"며 "필요하다면 격추도 하고 관련 조치를 최대한 강구하라"고 관계 당국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한 대에 대해서 우리는 무인기를 2대, 3대 올려보낼 수 있도록 조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북한 무인기 도발에 대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지 않은 것을 두고 "NSC를 열 상황이 아니었고 열 필요도 없었다"면서 "대통령 지시사항을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수시로 받고 있었고, 필요한 경우 국방부 장관을 통해 합참에도 전달이 되는 긴박한 상황이 실시간 진행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27일 오전 안보실장 주재 안보상황점검회의가 소집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는 이종섭 국방장관을 비롯해 김승겸 합참의장, 국가안보실 김태효 1차장과 임종득 2차장, 임기훈 국방비서관, 임상범 안보전략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북한 무인기 도발 상황에 대한 평가, 향후 대응 방안과 대책을 집중 논의했고, 논의 내용은 중간중간 윤 대통령에게 구두 보고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보고를 받은 윤 대통령은 "훈련도 제대로 안 하고, 그러면 아무것도 안 했다는 이야기냐"고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 우리 군에 무한 신뢰를 보내고 있지만, (군이) 그 신뢰에 바탕을 둔 기대 수준을 충족하지 못한 데 대해 기강이 해이하고 훈련이 대단히 부족한 게 아닌지 강하게 질책하고 주문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후 강신철 합참 작전본부장은 "무인기를 격추하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공식 사과했고,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수정해 "드론 부대 설치를 앞당기고, 최첨단으로 드론을 스텔스화해서 감시 정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