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코로나 항체 얼마나 가나... 정부, 2차 항체양성률 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2-12-02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준욱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장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질병관리청]

정부가 전국 단위 코로나19 항체양성률 2차 조사를 추진한다. 지역사회 코로나19 항체양성률과 지난 8∼9월 실시한 1차 조사자의 항체역가를 비교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2일 한국역학회와 함께 진행 중인 '지역사회 기반 대표 표본 코로나19 항체양성률 2차 조사'의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과학방역의 일환으로 국민들의 코로나19 항체 보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대규모 항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9월에 발표한 1차 조사에서는 국민 1만명 중 57.65%가 자연면역에 의한 항체를 갖고 있었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항체 보유까지 포함하면 97.38%가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1차 조사와 같이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한국역학회-지역사회’ 등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진행되며 1차 조사 참여자 중 희망자에 한해 코로나19 항체검사 및 설문조사를 수행하는 추적조사 방식으로 이뤄진다. 지역사회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외 항체역가 변동도 추가적으로 확인한다.

이날부터 대상자에게 문자 및 유선 연락을 통해 안내를 시작하고 오는 7일부터 전국 17개 시·도 보건소 및 협력의료기관을 통해 채혈에 나설 예정이다.

당초 항체양성률 2차 조사 결과는 이달 초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전산시스템 준비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분석을 위해 당초 예정보다 지연됐다.

권준욱 원장은 "지난번 1차 조사 과정에서 참여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약 60%가 이번 2차 조사도 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추후 진행과정을 통해서 참여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차 조사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