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김진표 의장, 與野 합의 일정 일방 파기...월권·직권남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혜원 기자
입력 2022-12-02 12: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쁜 선례 만들어선 안돼...의장, 여야 합의 의사 일정 본회의 열 책무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1일 예정된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은 데 대해 "여야가 합의한 일정을 의장이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월권이자 직권 남용"이라며 "다시는 이런 나쁜 선례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회의장은 여야가 합의한 의사 일정대로 본회의를 열 책무가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늦어도 내주 월요일(5일)까지는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추가 소집해줄 것도 강력히 요청한다"라며 "의장께 헌법과 국회법에 따른 국회 운영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역사적으로 민생과 예산을 인질로 삼아 예산안 처리를 회피, 기피하는 집권당이 있었느냐. 오직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뿐"이라며 "이제 와서 행안부 장관 해임안보다 예산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산은 예산대로, 법안과 국정조사, 해임은 그대로 국회에 규정에 따라 추진하면 된다"며 "그런데 이를 정쟁화하기 위해 한데 묶어 국회를 대치 구도로 하는 것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을 지키지 못한 장관이 대통령 측근이라는 이유로 약속된 국회 일정마저 마비 시켜놓고 또 누구 탓으로 무능 책임 돌리려 하느냐"라며 "국민의힘은 거짓 선동을 중단하고 여당 답게 예산안 법정시한을 지키기 위해 합당한 이유는 전폭 수용해 대승적으로 마무리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