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관족 잡아라"…식품업계, 안주 간편식 경쟁 활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2-11-27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상의 청정원 ‘바로 eat 안주야(夜) 먹태열풍’ 3종 세트(왼쪽), CJ제일제당 고메의 화끈불닭봉, 알싸쯔란봉 모습.  [사진=각사]



월드컵 경기를 보면서 야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고물가 상황과 급격히 추워진 날씨가 맞물리면서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이 급증한 영향이다. 식품업계는 술 안주 가정간편식을 잇달아 출시하며 월드컵 수요 잡기 경쟁이 한창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첫 예선 경기가 있었던 지난 24일, 편의점에서는 안주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급증했다. 

GS25의 안주류 매출액은 전주 대비 125% 치솟았고 냉동간편식도 113.7% 뛰었다. CU의 냉장안주류 매출은 94.6% 급증했다. 특히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가 시작하는 밤 10시에 맞춰 안주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매출 호조세는 편의점 안주류 제품이 배달 음식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다 쌀쌀해진 날씨 여파로 거리응원하는 사람들보다 집에서 편하게 경기를 보려는 집관족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주문 폭주로 치킨 배달이 지연되면서 편의점에서 안주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증가한 영향도 있다. 

집관족 증가는 식품업체의 매출 상승으로도 이어졌다.
대상의 청정원 ‘바로 eat 안주야(夜) 먹태열풍’ 3종 세트의 이달 20~25일까지 매출액은 평소 대비 20%가량 늘었다. 해당 간편식 제품은 1970~1980년대 맥주 안주로 유행했던 먹태를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재해석한 상품으로, 스위트허니맛, 매콤불닭맛, 청양데리야끼맛 등 총 3종으로 구성됐다.

월드컵 특수를 노리고 신제품을 내놓거나 출시를 예고한 기업들도 등장했다.
CJ제일제당 ‘고메’는 최근 ‘화끈불닭봉’ ’알싸쯔란봉’ 등 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삼양 불닭소스와 협업해 선보인 ‘화끈불닭봉’은 화끈한 매운맛이 특징이며, ‘알싸쯔란봉’은 쯔란과 양꼬치라는 친숙한 조합을 모티브로 알싸하고 이국적인 풍미를 냈다. 

한솥은 지난 25일 '알찬 통다리 치킨팩'을 한정 수량으로 내달 1일 출시하겠다고 예고했다. 스쿨푸드 역시 오는 1일 '쟁반국떡'과 모짜렐라 스페셜Ⅱ’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쟁반국떡은 1인분 국물 떡볶이에 부숴서 먹을 때 더 맛있는 야끼만두가 들어 있고 모짜렐라 스페셜Ⅱ는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말이와 모짜중독 통새우 계란 말이를 같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한민국 국가 대표팀과 포르투갈이 맞붙는 조별리그 3차전 경기가 열리는 내달 3일 이전에 신제품을 출시해 월드컵 특수를 누리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계속되는 고물가 상황과 급격히 추워진 날씨로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월드컵 경기가 시작된 만큼 야식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업계는 다양한 안주 메뉴로 '집관족'을 계속해서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