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외 입국자 의무 격리 기간 단축 논의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0-20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보도..."격리 완화돼도 제로코로나 이어갈 듯"

10월 18일 중국 베이징의 한 아파트 단지 외곽에 마련된 코로나19 검사소에 마스크를 쓴 방문자들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중국이 해외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격리 기간 단축을 논의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당국자들이 해외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의 시설 집중 격리 기간을 '일주일'에서 '이틀'로 줄일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시설 격리 후 자택 관찰(자가격리) 기간은 기존 사흘에서 닷새로 늘어나는 것이지만 사실상 격리 기간이 열흘에서 일주일로 단축되는 것이다. 

다만 입국자 자택 격리 기간 중 어떤 규제가 적용되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불분명하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소식통은 "해외 입국자 격리 기간 단축은 아직 고위 지도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정되거나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만약 중국이 이번에 격리 기간을 단축한다면 넉 달 만에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다. 지난 6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해외 입국자 격리에 의무화하는 격리기간을 종전 14일에서 절반인 7일로, 재택 관찰 기간을 7일에서 3일로 줄였다.  

이와 관련해 중국 위건위는 블룸버그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격리 기간이 줄어들더라도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은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6일 개막한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제로코로나'로 인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고 높이 평가한 점에 비춰, 당대회 이후로도 제로코로나가 계속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또 중국 당국이 상하이 도심에 대규모 코로나19 격리시설을 마련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이 같은 전망에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달 말 중국 상하이시는 황푸강에 위치한 푸싱섬에 3250개 병상 규모의 코로나19 격리 시설 건설 프로젝트를 발주했으며, 이 사업을 최근 국영 건설 업체인 중국교통건설이 수주했다. 계약 규모는 13억8000만 위안에 달한다.

블룸버그는 중국 당국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상하이에 새 격리시설을 짓는다는 것은 '제로코로나' 정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관련 기사가 전해지면서 역외 위안화가 빠르게 절상되고 있다. 20일 오후 1시 33분(현지시간) 기준 역외 위안화 환율은 7.2442~7.2453위안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다. 전날까지만 해도 역외 위안화 환율이 7.2744위안까지 치솟아 역외 위안화 거래가 시작된 2010년 8월 이후 가치가 최저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