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최정우 포스코 회장, 태풍 대비기간에 골프·전시회 다녀···국감서 질타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10-04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힌남노' 태풍 대비기간에 골프와 미술 전시회를 다녀온 것으로 파악돼 질타를 받았다.
 
최정우 회장은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힌남노로 인한 포항제철소 침수 사태의 원인과 대응책에 대해 답변했다. 

포스코 침수 사태 책임론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정치 공방이 벌어진 가운데 최 회장은 태풍종합상황실이 운영된 기간에 골프를 치고 미술 전시회를 다녀온 것으로 알려져 거센 질타를 받았다.  
 
포스코는 태풍에 대비해 8월 31일부터 태풍종합상황실을 운영했다. 6일 새벽 기록적인 폭우와 냉천의 범람으로 포스코는 공장 대부분 지역이 물에 잠기면서 49년 만에 제철소의 고로 3기 가동이 모두 멈추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최 회장은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이 '9월 5일 오후 미술 전시회 관람을 간 게 맞느나'는 물음에 "맞다"고 인정했다. 서울 포스코 본사에서 가까운 곳에 전시회가 열렸고, 미리 관람 예정이 된 곳이라 갔다는 취지였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은 비상시국에 재난대책본부를 지키지 않고 골프를 친 부분에 대해 비난했다. 박 의원이 '태풍 대비기간 주말에 골프를 친 게 맞나'라고 질의하자 최 회장은 "9월 3일에는 골프를 쳤고, 4일에는 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어 '재난대책본부가 가동되고 있는데 회장이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되느냐'라고 묻자 최 회장은 "재난본부장은 제철소장으로 되어 있다. 포스코의 최종 책임자는 회장이지만 본부장도 있고 사안별로 분할이 되어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6일 태풍 피해가 발생한 뒤 포항을 방문했지만 당일 서울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최후 답변에서 "침수 복구에 최선을 다해서 철강 수급이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10대 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국감 증인으로 출석했다. 당초 주요 그룹 총수들도 증인과 참고인 신청 명단에 들어 있었지만 여야 합의 과정에서 총수들은 제외됐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