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 속도…연내 10개소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2-09-13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월16일까지 자치구 통해 접수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주택가 모습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시가 3분기 역세권 활성화 사업 공모를 받아 대상지 10개소를 선정한다고 13일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는 입지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승강장 경계로부터 250m 이내)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상업지역)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생활서비스시설로 확충하는 사업이다.
 
시는 분기별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선정위원회를 운영 하고 있다. 이번 모집은 오는 16일까지 자치구에서 신청을 받아 이달 말 제3차 선정위원회를 개최한다.
 
시는 사업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6월 '서울특별시 역세권 활성화사업 운영기준' 중 면적요건을 개정해 사업대상지 요건을 완화했다. 역세권 범위 내 가로구역이 1/2 미만일 경우 1500㎡ 단일 필지만 가능했던 요건을 삭제해 필지를 합쳐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했다.
 
다만 운영기준에 동의율 요건을 신설해 무분별한 사업 신청을 막는다. 지구단위계획 수립(변경)을 필요로 하는 사업의 경우 토지소유자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정비계획 수립(변경)을 위해서는 토지 등 소유자 30%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 대상지는 분기별로 선정하며, 추진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25개 자치구에 상시 신청·접수할 수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역세권의 잠재력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기반시설을 확보함으로써 지역 활성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