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도 '원앱' 전략 드라이브…'제2의 모니모' 나오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2-09-12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보생명, 이르면 내달 '통합 앱' 출시

  • 한화 금융 계열사, 트라이브 앱 선봬

  • "빅테크 몰려온다"…확장성 전초작업 속도

(왼쪽부터) 한화생명, 교보생명 사옥 전경[사진=각사 제공]


보험사들도 '슈퍼 원앱(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 전략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그동안 '슈퍼 원앱'은 금융지주 중심의 은행·카드를 아우르는 통합금융플랫폼이 대부분이었지만, 이제 보험사들도 관련 시장에 발을 담그는 모양새다. 특히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들의 보험업 진출이 가시화하면서 기존 보험사들이 소비자 편익 극대화에 나서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연내 '통합 모바일 앱'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르면 다음 달 관련 앱 출시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교보생명 측은 구체적 방향성을 공식화 할 수 없다는 입장이나, 업계에서는 이번 '통합 앱'을 기반으로 자사 금융 계열사로 확장성을 넓혀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교보생명은 교보증권·교보악사자산운용·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교보자산신탁·교보문고 등 16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일단 교보생명이 자체 운영 중인 마이데이터 서비스 앱 '피치', 퇴직연금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퇴직연금 모바일창구', 건강관리 앱 '교보케어' 등이 통합 운영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그룹 금융사 공동브랜드인 라이프플러스(LIFEPLUS)는 최근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 '라이프플러스 트라이브' 앱을 출시했다. 라이프플러스는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의 공동 브랜드다. 이번 앱의  큰 특징은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취향 공동체로 묶었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해당 앱에 입장해 정보를 나누고, 다양한 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 이달에는 골프, 달리기, 불꽃축제로 카테고리를 구성했다.

보험권은 한화생명 역시 '원앱' 전략을 넓혀가기 위한 전초 작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권 관계자는 "한화 금융 계열사의 경우 최소 1000만명(중복 포함)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어, 완벽한 금융통합 앱이 출시된다면 공룡 플랫폼 기업들과 맞먹는 업계 파급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앞서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 등 4개사는 지난 4월 통합 금융 앱 '모니모(monimo)'를 내놓은 바 있다. '모이는 금융, 커지는 혜택'이라는 의미의 모니모는 하나의 계정으로 삼성금융 4개사의 거래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모니모는 '혈액형별 보장보험', '1년만기 저축보험', '모니모 카드' 등 모니모 전용 상품들도 취급하고 있다. 최근엔 NICE(나이스)신용평가정보를 활용해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 탑재하기도 했다.

다만, 모니모의 경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제약은 아쉬운 대목으로 꼽힌다. 금융위원회가 최근 암 보험금 미지급과 관련해 삼성생명에 중징계를 내리면서 생명과 자회사인 카드 등은 1년간 신사업에 진출할 수 없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빅테크·핀테크의 금융업 진출에 따라 금융지주들 외 보험사들도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라며 "일각에서는 계열사 내 은행이 부재해 성장성에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최대 3000만명의 거래 고객 기반이 있어 성장세를 점치는 분석도 상존해 이들의 파급력에 이목이 집중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