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임단협, 한국GM만 남았다…기아 잠정합의안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8-31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완성차 업계가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진전을 보이며 추석 전 타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GM은 노사 거리 좁히기가 좀처럼 이뤄지지 않으면서 장기전 양상을 띠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사는 전날 오토랜드 광명에서 열린 10차 본교섭에서 올해 임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기아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에서 노사 갈등 없이 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이는 10년 만에 파업 없는 임단협이다. 올해도 잠정합의안이 통과된다면 2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합의라는 역사적 이정표를 세운다. 기아는 1998년 현대차그룹으로 인수된 이후 2년 연속 무분규가 한 번도 없었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9만8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경영성과금 200%+400만원, 생산·판매목표 달성 격려금 100%, 품질브랜드 향상 특별 격려금 150만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품권 25만원, 무상주 49주 지급, 수당 인상을 위한 재원 마련 등이다.

또한 경조휴가 일수 조정과 경조금 인상, 건강 진단 범위와 검사 종류 확대, 유아교육비 상향 등 복지 관련 조항들도 추가됐다. 기아는 내달 2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잠정합의안 통과를 가린다.

업계 안팎에서는 현대차가 임단협을 빠른 속도로 끝마치자 기아 역시 임단협 매듭에 압박을 느낀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금속노조 산하 최대 조직으로 국내 완성차 노조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다만 한국GM은 노사가 팽팽히 맞서면서 타협 시점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노조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과 통상임금 400% 성과급 지급, 부평2공장에 전기차 생산라인 구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사측은 2014년부터 8년 동안 적자를 이어오면서 누적적자가 5조원에 달하는 만큼 노조의 임금인상과 성과급 요구를 들어주기 힘든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전기차 생산 인프라 문제는 2025년까지 GM 본사의 전기차 10개 모델을 국내에 들여오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확정했기에 계획 수정이 불가하다는 설명이다. 한국GM은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CUV 모델을 내년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이에 노조는 임단협 결렬 선언과 함께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을 받아내는 등 파업권 확보 수순을 밟았다. 다만 노사는 추석 전 임단협 합의 목표는 변함이 없다며 조율 과정을 이어갈 방침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차주가 임단협 타결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전기차 인프라는 창원공장의 CUV 생산이 일부 대체한 측면이 있기에 노조도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임금문제는 양측이 한발씩 양보해 접점을 찾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한국GM 노동조합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