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손보사, 90% 넘긴 車손해율에 속앓이…"물가 상승에 보험료 인상 언감생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2-08-29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달 폭우로 적자폭 추가 확대 전망

  • "보험료 인상, 치솟는 물가에 기름 붓는 꼴"

  • 고객 이탈 우려도…시장 양극화 심화

[사진=연합뉴스]

중소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관련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대형사의 경우 손해율 증가에도 흑자 기조를 유지한 반면, 중소업체는 한계에 다달아 적자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115년 만에 내린 역대급 폭우로 손해율은 더 늘어날 게 확실시되지만, 최근 국민 부담을 고려해 소비자물가지수 구성 품목인 자동차보험료를 올리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29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5대 손보사(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메리츠화재)의 올 7월말 기준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7.6~79.5%로 집계됐다. 

각사별로 삼성화재는 79.5%, 현대해상 78.1%, DB손보 78%, KB손보 79.4%, 메리츠화재 77.6%를 기록했다. 지난달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동량이 늘면서 전월대비 1.2~6.1%포인트가량 손해율이 증가했지만,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을 전체 가입자로부터 받은 수입보험료로 나눈 값이다. 손보업계에서는 통상 사업비를 고려해 '77~80%초반대'를 적정 자동차보험 손해율 수준으로 보고 있다. 

반면, 중소사들은 지난달 손해율이 90%를 넘기며 사실상 적자세로 돌아섰다. 100%를 넘긴 업체도 있었다. 지난달 기준 MG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111%를 기록했으며, 하나손해보험 95.3%, 흥국화재 94.1%, AXA손해보험 90.3%, 롯데손해보험 86.9%로 집계됐다. 특히 흥국화재와 하나손보는 전월 대비 각각 12.9%포인트, 9.7%포인트가량 증가하면서 큰 폭의 오름세를 보였다. 

손보업계는 중소사들의 경우 대형사 대비 가입자가 적고 사업비가 많지 않다 보니, 한 번의 사고 발생 시 손해율이 급격히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2년간 코로나19 시국에도 반사이익을 크게 보지 못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작년 초 일부 중소사들은 보험료 인상을 강행한 바 있다. 실제 지난해 MG·롯데·캐롯손보가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각각 2%, 2.1%, 6.5% 인상했으며, AXA손보는 영업용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8.9% 올렸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소비자물가 등이 급등하며,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이달 소비자물가도 6%대가 유력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물가지수 구성 품목인 자동차보험료를 올리면, 가뜩이나 치솟는 물가에 기름을 붓는 꼴"이라며 "독자적으로 보험료 인상 시 새 정부 들어 당국에 미운 털이 박힐 수 있는 만큼, 지난해와 같은 인상 흐름을 가져가진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중소사들의 고객 이탈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대형사, 중소사 할 것 없이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비슷해 저렴한 가격의 보험사를 택하는 경향이 크다"며 "올해 대형 손보사들이 보험료를 1%가량 인하했고, 내년 당국의 추가 인하 요구 가능성도 존재하는 만큼 상위 5사의 점유가 더 높아져 관련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