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고위당정협의회] 특별재난 지역 추가 선포...수해 피해 최대 400만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8-28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석 민심잡기' 20대 성수품 1년 전 가격으로 관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는 특별재난지역을 추가로 선포하고 수해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최대 400만원을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정은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제3차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논의해 결정했다고 박정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밝혔다.

당정은 우선 지난 22일 심각한 수해 피해를 입은 10개 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뒤 31일까지 합동조사를 거쳐 선포 요건을 충족하는 지자체를 추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다음 달 중 수해 복구 계획도 심의·확정한다.
 
피해 가구가 추석 전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고, 부족하다면 중앙정부가 선지급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에겐 지자체의 재난지원금 외 별도 국비를 확보해 주택 침수피해 지원에 준하는 최대 400만원을 지급한다.
 
박정하 대변인은 "수재 의연금 100만원까지 포함하면 총 500만원의 지원을 받아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도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 예산도 올해보다 40% 이상 증액을 추진한다.
 
당정은 추석 관련 민생 대책도 제시했다. 성수품을 역대 최대인 23만톤(t) 수준으로 공급하고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한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1인당 최대 4만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등 20대 성수품 가격을 1년 전 수준에 가깝도록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고속버스 운행량 23% 증편 △수도권 대중교통 2시간 연장 운행 △현대차·기아·한국지엠·르노·쌍용차 등 5개 자동차 제작사의 서비스센터 2100여 곳에서 무상점검 서비스 등도 실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