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태흠 충남도지사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충남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2-08-2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 "'역사의 주역' 되겠다"

김태흠 충남도지사 [사진=허희만 기자]

'충남도 민선 8기 김태흠'호가 도정 비전을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으로 정하고 출범한 지 50일 지났다. 김태흠 지사는 최근 ‘힘쎈 충남’ 완성을 위한 공약 등 도정 핵심 과제 로드맵을 완성하고 충남을 비롯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김태흠 지사는 “민선 8기 충남 도정은 대한민국의 핵심이자 힘이 될, 또한 대한민국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갈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힘센 여당 도지사로서 충남의 도전과제와 당면한 현안을 강한 추진력으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친환경 전환 등 시대적 변화 속에 직면한 위기에서 단순히 생존이 아닌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충남을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취임 후 100일 안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중점과제(AI 기반 미래차 산업 허브 육성・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등)를 선정해 도정에 강력한 추진력을 더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 일문일답한 내용
 
-GTX-C노선 천안・아산 연결 추진 배경은.
 
"수도권 교통 생활권 확장에 대응해 ‘천안・아산의 수도권 시대’를 열고자 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천안・아산 도심・역세권 복합개발과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수도권 외 주택 공급 물량 확보로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고자 추진하게 됐다.
 
천안・아산 지역은 이미 수도권 전철이 연결됐으며, 천안 시내버스와 전철 간 환승 할인 등이 시행되며 수도권 교통 생활권에 편입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 수원・평택을 종점으로 두고 있는 GTX-C노선이 천안・아산까지 연장된다면 수도권 교통 생활권은 더욱 확장될 것이며, 충남과 수도권 간 이동시간 대폭 단축, 교통수단 다변화를 통해 일일 평균 약 9만명에 이르는 수도권 전철 이용객 편의 또한 증대시킬 수 있다.
 
가장 큰 기대 효과로는 천안・아산 도심 복합개발(주택 공급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육군사관학교와 국방부 이전 추진 계획은.
 
"국방 인프라의 거점이자 중심인 충남으로 육사와 국방부가 이전하는 것이 국방 전력 강화나 지역 균형 발전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다.

현재 국방 클러스터가 논산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육사 이전과 관련해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눴으며 국회와 정부를 설득하기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해 육사 논산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알려 나가겠다.
 
육사 이전 문제는 기존 육사 입지의 한계 극복, 최첨단 교육 기반 확충, 국방 관련 기관과 협력 등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범도민육사유치위가 곧 출범할 것이며 이를 중심으로 육사 이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부도 강력히 설득해 나갈 것이다.
 
국방부 또한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한 만큼 합동참모본부 등 필수 시설을 제외하고는 국방 인프라 집적 지역인 충남으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서울(국방부)과 계룡(삼군본부)으로 나뉘어 발생하던 국군 지휘부의 업무 비효율 개선과 전시 대비 소통 문제 해결, 정부 부처가 모인 세종시와 인접, 여기에 기존 부지 활용 등을 통해 군 관련 시설 설치와 이전 비용 절감이라는 다양한 장점도 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은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내포신도시 자족도시 기능 확충을 위한 방안도 궁금하다.
 
"지난 8일 열린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종사자 수가 많은 대규모 공공기관이 충남에 우선 이전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 강력히 건의했다. 프로스포츠의 드래프트제와 같이 우선권을 요구한 것이다.
 
현재 남은 수도권 공공기관은 136곳이다. 그래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인구 증가 측면에서 대규모 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임에 따라 업종을 제한하지 않고 다시 큰 틀에서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공공기관 유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윤 대통령에게 프로스포츠 드래프트제와 같은 ‘우선 선점권’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건의했다.
 
본사 근무자가 500명 이상인 대형 공공기관을 충남에 우선 이전해 달라는 것이며 앞으로도 관련 부처와 정부를 계속 설득해 나갈 것이다.
 
10년 차를 맞는 내포신도시, 자족기능 핵심시설이라 할 수 있는 대형쇼핑몰, 종합병원, 대학 등 시설이 아직도 들어서지 못했다.
 
종합병원은 현재 명지의료재단과 공급계약 체결(2022년 5월 11일, 500병상, 응급의료센터 보유)로 해결됨에 따라 앞으로 대형쇼핑몰 유치에 집중할 것이다.
 
특히 대형쇼핑몰이 내포신도시에 들어선다면 넓게는 보령・서산・태안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것이기에 일자리 창출과 상권 확대 측면에서 내포신도시에 커다란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문화・교육적 측면에서 기능 확대도 필요하다. 현재 미술관(2023년 말 개관), 예술의전당(2025년 말 개관)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인구 유입에 충분한 견인책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결국 인구 유입은 좋은 교육과 다양한 문화적 혜택이 제공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 부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
 
-탄소중립 경제특별도를 선포했다. 이는 어떤 내용인가. 그리고 기존 탈석탄 기조를 유지하는지.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은 세계적인 추세다. 민선 8기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다. 새 정부 정책에 부합하면서도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산업, 일자리, 에너지, 농축수산,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친 이행 방안을 마련하겠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므로 대안 없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에는 반대한다. 대체 발전소(LNG와 수소·암모니아 발전 등) 건설이나 지원기금 조성 같은 정부 차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이 뒤따라야 한다.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관련 산업을 전환하고 신산업을 발굴해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측면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현재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충남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산업, 일자리, 에너지, 농축수산, 환경 등 도정 전 분야에 걸친 이행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안면도 개발,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안면도를 제주도보다 더 나은 관광지로 만들겠다. 교통 인프라 개선, 일주도로 정비, 해양치유센터 건립, 정책연수원 건설 등 현안 사업 추진에 집중해 안면도 관광지 조성사업 완성을 뒷받침할 것이다.
 
그간 안면도 관광지 개발과 관련해 지난 도정을 이끌었던 분들의 접근 방법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도유지를 놓고 볼 때 진짜 확실하고, 책임 있게 맡길 수 있는 신뢰성이 확보된 기업이라면 땅값을 10년, 20년 뒤에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며 거기서 나오는 일자리와 관광객 유치 등 경제적 창출 부분에서 접근해 넓게 보고 대승적으로 추진했어야 했다.
 
산업단지도 마찬가지지만 과거와 달리 공무원・기관에서 정한 구획 안에 맞는 기업을 유치한다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 이야기다.
 
제주도를 뛰어넘는 세계적 수준의 명품 휴양관광지 조성을 위해 공무원과 기관은 물론 관련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TF를 중심으로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재추진 등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업 성공과 직결되는 사업 또한 꼼꼼히 챙겨 나갈 것이다."
 
-충청권 지방은행 추진 배경은.
 
"충청권 지방은행 부재로 인해 지역 자본이 외부로 유출되고, 지역민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특히 2018년 기준 지방은행 소재 지역 내 업체 1개당 기업 대출액은 평균 1억7600만원 수준이지만 충남은 1억1000만원으로 6000만원 정도 차이를 보인다.
 
결국 지방은행 부재로 인해 상호신용금고, 신탁회사, 보험회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을 통한 기업의 자금 조달 증가로 충청권 중소기업대출 평균 이자율 또한 지방은행 소재 지역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으로 우리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서민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확대될 것이다. 특히 지방은행은 중소기업대출 의무비율이 40%인 일반 시중은행과 달리 중소기업 의무 대출 비율도 현행 60%에 달해 지역경제 선순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충남형 원가 아파트 3만가구 공급 약속은.
 
"민선 8기 ‘충남형 도시 리브 투게더’는 기존 임대주택인 ‘충남 더 행복한 주택’과 맥락이 같다. 청년과 신혼부부, 소외 계층에게 저렴하게 아파트를 공급하자는 것이다.
 
다만 임대가 아니라 임대 후 분양이라는 점이 다르다. 입지 여건이 우수한 곳에 500가구 이상 분양 아파트 단지를 우선 건설하겠다. 수요자 선호도를 고려해 대형 건설사업자 참여를 유도하겠다.
 
5년 후 분양가를 사전에 명시(연평균 주택가격 상승률 1.2% 이내 적용)하는 임대 방식으로 추진한다. 보증금에 월 임대료를 내고 5년간 거주한 뒤 저렴한 가격에 분양받아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게 하겠다. 임기 내 5000가구를 공급하고 이후 3만가구까지 확대하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