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률 목포시장, 본격적인 국비 확보 활동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영서 기자
입력 2022-07-20 19: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방문...목포역대개조사업, 서부정비창 사업 지원 건의

박홍률 목포시장이 (좌측)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목포시]

박홍률 목포시장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본격적인 국비 확보 활동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20일 내년도 국비 예산에 목포시 역점사업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기재부 예산실장, 각 심의관과 부서를 방문해 국비 지원을 호소했다.
 
목포는 국토 균형발전 차원의 남부권 광역 거점역(목포~부산) 육성과 늘어나는 열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협소하고 노후 된 목포역 역사의 개량 등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박 시장은 ‘목포역 대개조사업’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노후역사 개량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공정이 진행 중인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사업(사업비 2387억원)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국비 570억원을, 현재 공정률 83.7%인 남해안철도(임성~보성) 건설 및 전철화 사업(사업비 1조6162억원)은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비 354억원을 각각 요청했다.
 
또한 수산식품산업 발전의 핵심인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은 물가 변동 등 공사비 증가에 따라 총사업비 60억원이 원안대로 증액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아울러 대규모 해양수산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남항~삼학도 연결구간 수제선 정비사업을 제4차 항만 기본수정계획에 반영해 줄 것도 적극 요청했다.
 
박홍률 시장은 “수산식품산업과 해양관광산업 등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관계부처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지금은 중앙부처에서 정부 예산안이 조정되는 중요한 단계로 국비 확보를 위한 활동을 이어나가 목포 발전의 지랫대가 될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신우철 군수가 지난 19일 고금면민을 대상으로 미래 비전 군민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완도군]


 
신우철 완도군수, 12개 읍면 순회 군민과 소통 행보

지역 발전 방안 모색 및 민생 현장 살펴

 
신우철 완도군수가 민선 8기 군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민생 현장을 살피기 위해 ‘미래 비전 군민 보고회’를 갖는다.
 
20일 군에 따르면 ‘미래 비전 군민 보고회’는 민선 8기에 추진할 정책 등을 군민에게 설명하고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지역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는 지난 19일 고금면을 시작으로 20일에는 약산면, 내달에는 생일, 금당, 노화, 보길 등 12개 읍면 전체를 순회하며 군민과의 소통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19일 고금면에서는 ‘희망이 넘치는 군민 행복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복지·미래 발전 등 3개 발전 전략과 9대 핵심 과제에 대한 설명, 고금면의 발전 방향에 대해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보고회 이후에는 지속적인 폭염과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수축산 농가 및 민생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신우철 군수는 “민선 8기는 6, 7기 때 어렵게 추진해왔던 각종 현안 사업을 조속히 해결해 완도 발전을 앞당겨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며 “군민의 작은 목소리도 큰 울림으로 듣고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군민의 건의 사항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15일 강진만생태공원 내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라이딩을 하는 관광객 [사진=강진군]


가수 김세환과 함께하는 강진 자전거 투어 진행

명사 초청 강의, 자전거 라이딩 약 100여 명 참가 예정

 
전남 강진군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김바다)이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가수 김세환과 함께하는 강연과 자전거 투어를 추진한다.
 
20일 군에 따르면 이번 투어는 코로나19로 침체된 강진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기획된 여행 상품으로 자전거 명사인 김세환, 엄기석을 초청했다.
 
강진만 생태공원 남포축구장에서 ‘김세환의 행복한 자전거’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전문성을 갖춘 자전거 라이딩 투어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이동 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한 여행인 만큼 깨끗한 강진군의 이미지를 다시금 제고시키며 강진군 레저스포츠관광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강진군과 강진군문화관광재단이 주최하며 여행공방이 주관하는 이번 투어에서는 자전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해 100여대 규모의 자전거 거치대를 갖춘 관광 전용 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라이딩 코스는 임성리역→성전→강진만생태공원→강진다원→나주역 1박 2일 왕복 115km를 주행할 예정이다.
 
자전거 동호회와 자전거 라이딩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여행공방으로 연락하면 된다.
 
김바다 강진군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강진의 청정한 이미지와 잘 가꾸어진 강진만의 자전거길이 어우러지는 기획으로 강진다움이 가득한 친환경 여행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누구와 함께해도 행복한 강진만의 이색적인 여행 상품을 개발, 강진에서 나만의 특별한 순간을 만드는 여행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명현관 해남군수가 중앙부처를 방문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해남군 ]


명현관 해남군수“전세계적 기후위협, 우리나라 컨트롤타워 조기 가동 시급”

기획재정부 방문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예타 및 국비지원 건의

“기후변화대응 더 이상 미룰수 없다”센터 적기 운영 필요성 강조

 
명현관 해남군수가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는 기후위협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컨트롤타워인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조기 가동을 위한 광폭 행보에 나섰다.
 
명현관 군수는 20일 기획재정부를 방문,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 등 민선8기 해남군 주요 역점사업에 대한 국비확보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오는 2025년까지 해남에 건립되는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조기 가동 필요성에 설명하고,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명 군수는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위험 속에서 우리나라 기후변화대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조속히 설립돼야 한다”며 “이미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의 영향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센터를 조기 가동해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는 해남군 삼산면 일원에 오는 2025년까지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해남군은 예비타당성 조사의 조기통과와 함께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비 40억원을 국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명 군수는 국립 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과 농어촌 마을하수도 및 하수관로 정비, 화산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등 해남군이 민선 8기 역점 추진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기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국립 마한역사문화센터는 지난해 정부의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본격 추진되고 있는 마한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의 목적으로 마한 역사의 중심지인 전남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해남군은 전국에서 가장 풍부한 현장 유적이 남아있는 ‘마한의 시작이자 끝’인 지역으로 센터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또한 군민의 쾌적한 생활여건 조성과 하수도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농어촌마을하수도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 매년 침수피해 등으로 자연재해 위험이 큰 화산면 관동리 일원의 종합정비 사업을 위한 대한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명현관 군수는 “기후변화대응은 우리나라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인 과제로,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조기 가동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나가겠다”며“또한 역대 최대 국·도비 확보의 성과를 거둔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에도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으로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국비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기장과 승무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국제선 재취항을 축하했다. [사진=무안군]

무안국제공항, 국제선 재운항 시작…다낭, 방콕 주 2회 운항
 
코로나19 영향으로 국제선 운항이 중단됐던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이 20일 무안-다낭 노선 국제선 재운항을 시작했다.
 
이날 제주항공의 국제선 재취항을 기념해 무안국제공항 여객청사 2층 국제선 출국장 앞에서 전라남도, 무안군, 한국공항공사 무안공항, 제주항공 등 관련 기관에서 재취항에 나선 승무원들을 격려하고 승객들을 환송하는 기념행사를 가졌다.
 
기념행사에는 김영록 도지사와 김산 무안군수, 김경현 무안군의회 의장, 신용구 한국공항공사 항공사업본부장,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 전남도와 무안군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 참석자들은 기장과 승무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며 국제선 재취항을 축하했다.
 
20일 제주항공 무안~다낭 노선 항공기에는 186명이 탑승했으며, 무안공항에서 오전 8시에 출발해 다낭공항에 10시 20분에 도착했다.
 
이번 재취항을 시작으로 제주항공은 오는 27일부터 태국 방콕 노선도 재취항하고 다낭 노선과 방콕 노선을 내년 3월까지 운항할 계획이며, 두 노선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운항된다.
 
김산 군수는 “무안국제공항 국제선 재취항으로 이번 베트남 노선뿐만 아니라 새로운 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국제공항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제선 운항은 부정기편으로 전라남도, 무안군, 한국공항공사 무안공항 등 관계기관은 추후 다른 항공사들이 정기 노선을 취항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